예전에 신간평가단 하면서 정말 좋았던 글이 두 개 있었다. 이전에 평가단 마무리 글을 보낼때 같이 적으려 했지만.. 시간이 흘러서 지금에야 글을 끄적거린다. 아, 물론 내가 이렇게 글을 쓰는 것은 별다른 의도가 없다, 풋. 말하자면 숙제를 하는 것이다. 갈 때 가더라도 숙제는 하고 가야되지 않겠나? 물론 다른 분들의 글도 좋았던 글이 많았다. 내가 다른 사람의 글을 평가할만한 수준이 된다고 여기지 않는다. 그래서 주관적으로 그저 뇌리에 강하게 남았던 글을 끄적거리는 것이다. 다른 글보다 더 뛰어나다거나, 더 못하다거나, 를 판단하려고 쓰는 것들은 아니다. 응? 이렇게 말하면 선비같다고 말을 할지도 모르겠다. 미안하지만 선비처럼 굴려고 이렇게 올리는 것도 아니다. (근데 인터넷 비속어로서의 선비란 단어는 그 역사적 기원을 따라 - 2011년에 비속어로 쓰이기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다, 참고한 문헌은 인터넷 검색 - 커뮤니티들을 살펴본다면 위선보다는 진지한 척 하는 사람에게 쓰는 말 아닌가? 바로 이 괄호내 문장에 선비같다고 한다면 적절한 용례가 될 것 같다.) 뭐, 그래도 선비같다면 그저 웃을 수 밖에, 풋.

 

 

 

 

 

 

 

 

 

 

 

 

 

 

 

 

어쩌다 사회학자가 되어.

 

사실 이 책은 상당히 호불호가 갈렸던 책으로 기억한다. 나 또한 리뷰를 쓸때 마지막에 마지막까지 이 책을 좋아한다고 해야 할지, 아니면 싫어한다고 해야 할지 긴가민가했던 기억이 난다. 끝의 한 장을 넘길 때 마음을 겨우 결정했었다. 내가 쓴 글은 결국 호, 쪽에서 쓴 글이 되어버렸는데, 만약에 내가 불호, 로 기울었다면 그 글과 전혀 다른 결과물이 나왔을 것이다. 책 자체는 구성상 특별한 특징이 있는 책은 아니다. 말 그대로 어쩌다 사회학자가 된 '피터 버거' 의 일대기인데 특히 좋았던 리뷰는 nunc님의 리뷰이다. http://blog.aladin.co.kr/nunc/5720684 그때 사실 개인적으로 매우 좋았던 글이라.. 가끔씩 생각이 날 때 찾아가서 읽어보고는 한다.

 

 

 

 

 

 

 

 

 

 

 

 

 

 

 

 

잘라라, 기도하는 그 손을.

 

이 책은 리뷰하기에 썩 좋은 책은 아닌듯 하다. 책이 좋은 책이다, 나쁜 책이다, 를 떠나서 리뷰를 쓰기에는 힘들었었다. 이 책의 저자는 여러가지 논거를 가져와서 비약적인 결론을 내린다. 하지만 다른 책이었다면 비판을 강하게 했었겠지만, 이 책에서는 다른 느낌을 받았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아직도 이 경계가 긴가민가하다. 똑같이 비약적인 결론을 내리지만, 어떤 책에서는 그 결론이 전혀 어색하지않고, 도리어 그럴듯하게 들리고, 다른 책에서는 비판을 내리게 된다. 나는 당시에 그 부분을 끄집어내는데 실패했었지만, 여기에 성공한 분이 계신다. 그 분은 흔적을 찾아서, 님이다. http://blog.aladin.co.kr/findingtrace/5765025 여러 용어가 나오지만 글에서 그 용어가 뜨거나 어색하지도 않은 좋은 글이라 생각이 된다.

 

백문이 불여일견, 한 번 직접 읽어보시라.

 

 

 

 

 

 

 

 

 

이제 에반게리온에 대한 글을 써야되는데

날려먹고나서는 너무 패닉에 빠져서 더 쓰지를 못하고 있다.

 

 

 

 

 

 

 

 

추신.

 

밀려둔 숙제는 저 글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주말엔 친구를 만나기 때문에 바로 답을 못해드릴지도 모르겠다. 티뷔보러가는게 아니라 좀 멀리갈지도 모르겠다. 자그마치 다른 도시로 가는 것이다. 계속 컴퓨터 앞에 앉아있을수는 없지 않는가. 하지만 혹시 주말에 반론을 올리신다면 시간이 얼마나 걸리더라도 모두 답해드리고 다시 이야기를 나눌 생각이다. 물론 비꼼으로 일관하신다면 나또한 똑같이 계속 비꼴것이다. 그러니까 1+1에 덤하나 얹어드릴 것이다. 요즘 대세 아닌가? 차분하게 받아들일걸 받아들이고 말씀을 쓰신다면 (잘 모르실 것 같아서 적자면, 예를 들어 윤OO 사태에 대한 청와대 갑질에 비유한 것이라던가 - 솔직히 다른 건 몰라도 본인이 이런 비유를 들으면 기분이 좋겠는가? - 웨이터의 비유라던가... 자신의 논거 중 하나가 논파된것이라던가...) 나또한 차분하게 글을 쓸 것이다. 실시간으로 글을 볼 수는 없어서 변천사를 살피기 어렵겠지만. 뭐, 혹시나 서로 더 할 이야기가 있다면 말이다. 사실은 주말까지 이 이야기가 지속안되었으면 좋겠다. 오늘 휴일이잖는가? 시간이 하루종일 빈다. 오늘은 컴퓨터 앞에 계속 앉아있을수 있다. 나만 그런가? 아, 사실 오늘은 원래 특별히 할 일이 없었다. 집에서 묵념을 좀 하고..(오늘 현충일이다) 게임이나 열심히 할 생각이었지만.. 쓰다보니 좀 우울해진다, 풋.

 

혹시 길어서 이 글도 다 못읽으실까봐 한 줄로 줄이면, 저 오늘 시간 많아요, 듬뿍 이야기를 나눠요, 다. 여자도 아닌데 나랑 대화를.. 라는 생각은 피해주셨으면 한다, 풋.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연 2013-06-06 18:58   좋아요 0 | URL
더 글을 쓰고 싶지 않아서 여기에 이렇게 댓글을 답니다. 이 말이 논쟁을 피하겠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반론을 하신다면 저 또한 읽은후 모두 답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어떤 사람이든지, 대화를 하는 이상 '아, 이 사람은 더이상 상대할 필요가 없는 사람이다' 라고 여기지는 않으니깐요. 할 수 있는데까지 대화를 계속할 작정입니다. 물론 말을 더이상 하시지 않는다면 저 또한 말을 더 할 생각은 없습니다. (솔직한 심정으로는 오늘 아침까지는 좀 화가 가라앉지가 않은 상태였지만.. 지금은 좀 피곤하네요. 가슴도 어제보다는 많이 차가워졌으며 계속 컴퓨터 앞에서 얽매여 있을 수도 없고 말입니다.)

인터넷을 하는 자, 구글 앞에서 두려움이 없을 수는 없겠지요. 어제 시간을 조금 들여서 곰곰생각하는발님, 아니 페루애님이 네이버 블로그에서 어떤 논쟁을 하셨는지를 검색해보았습니다. 통칭 M님이라고 불리는 me....님과 논쟁을 벌이셨더군요. 그때 페루애님은 지금과 달리 감정의 편에 서서 논쟁을 벌이셨더군요. 지금은 다른 글들이 모두 비공개가 되어있어서 me...님의 글밖에는 없는데, 그 당시 페루애님과 페루애님을 지지하시던 분의 이야기 중 하나는 me...님의 태도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안하무인에 토론에 임하는 태도가 불량하다고 비판하셨더군요. 그게 작년의 일이었습니다. 자, 지금 페루애님의 태도를 보면 그때 me...님께 그렇게 비판한 분과는 전혀 다른 분처럼 보입니다. 적절한 반론이 없는 비꼬기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배려하지 않는 말씀들 말입니다. (이 댓글도 길어서 못읽으시겠습니까?) 자신의 일관성조차 지키지 못하시면서 어떻게 다른 사람을 설득하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논쟁을 하고 문제제기를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앞선 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하지만 저는 그런 문제제기나 논쟁 그 이전에 서로가 준비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때의 페루애님은 그걸 아셨던 것 같은데, 왜 지금은 이러시는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감정에 앞서 페루애님께 저렇게 글을 남겨서 죄송합니다. 제 스스로가 지적질을 하지 말라고 말해놓고는 지적질을 하는 것이나 다름없으니 말입니다. 선비의 특성이구나, 또 그렇게 말씀하실지 모르겠지만 이건 진심입니다. 근데 한편으로는 제가, 그리고 드림님께서 화가 날 만도 하지 않았을까요? 한 번쯤 상대편에서 반박을 하는 사람들 입장도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희선 2013-06-08 00:22   좋아요 0 | URL
에반게리온에 대한 글 언젠가 써주세요 기다릴게요
극장판 에반게리온을 조금 봤더니, 애니메이션으로 했던 것이기도 하더군요 Q에 나오는 카오루(이름이 맞던가)도 나왔고... 저는 그 애가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난 것인가 했습니다 극장판만 봐서는 에반게리온 잘 모르겠어요

저는 여기에 나온 사람들 모두(아이, 어른 다) 자신을 사랑해줄 사람을 찾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관계를 맺기는 어렵고, 그래서 차라리 모두가 하나가 되면 어떨까 이런 생각을 한 사람이 있었죠 마지막에 신지한테 무엇을 고를지를 시키고...

이것은 그저 보이는 것일 뿐인지도 모르겠네요
그러니 다른 생각을 말해주세요^^


희선

가연 2013-06-08 17:55   좋아요 0 | URL
에반게리온 글을 쓰고 나면 아마 미련 없이 이 서재를 떠날 것 같은데요, 하하하. 왠지 그런 느낌이 들었어요.

2013-06-10 23: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6-18 22:5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