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알라딘에서 사용하는 기억의집이란 닉넴은 최승자시인의 시집제목에서 따 온 것이다. 이십대 시절 최승자 시인의 기 시 언어에 환호했고, 서정성보다는 현실적인 시어에, 조근조근한 속삭임보다는 부르짖음에 반해 최승자 시를 좋아했던, 시인의 오마쥬에서 나온 것이다. 정말 그 시절에 최승자첨 노골적으로 현실적인 시어를 쓰는 여시인도 없었다. 한껏 멋부리지 못해 안달했었으니깐.

 

그런 그 시인의 근황이 궁금해 구글하다가, 놀라운 기사를 읽었다. 차마 여기다 그녀의 근황을 구구절절 쓰지 않으련다. 노시인의 근황을 읽는 것만으로도 맘이 실컷 아펐으니깐. 그녀에게 어떻게 하면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내내 아침부터 생각했다. 기사에 나온 것처럼 시집 몇 권 구매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한다. 하지만 끽해야 월급쟁이 남편을 둔 내가 무슨 경제적인 큰 도움을 줄 수 있을까? 하는 자조도 인다. 출판 산업 혹은 지적 작업에 뛰어 든, 혹은 몸 담은 많은 출판인들, 소설가들, 번역가들, 그외의 모든 지적 산업 관련종사자들의 삶이 경제적으로 윤택하지 못하다는 것을 어느 정도 짐작하긴 했지만, 노후의 삶조차 가난에 저당 잡힙 줄이야....

 

어디에서부터 엉킨 것일까? 국가의 뿌리라 할 수 있는 지적산업체의 종사자들의 삶이 이렇게 비참해져도 되는 것일까? 지적 산업체의 기득권들은 이러한 현상에 구질구질한 변명이나 늘어놓으려나. 작가는 만원짜리 책 한권에 인세 천원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만원도 안 되는 시집은 뭐 말할 것도 없을 거고. 번역가들의 수입은 어떨까? 출판산업도 분배에 대해 생각해 봐야하지 않나. 기업의 분배만 강조하지 말고.

 

가슴이 터질 것 같다. 현재 내 심정은 그녀가 말하는 미친년의 계절의 목련꽃처럼 똑 부러진 느낌이다.

 

(잎도 피우기 전에 꽃부터 불쑥 전시하다니,

개나리, 목련, 이거 미친년들 아니야? 이거 돼먹지 못한 반칙 아니야?)

 

이 봄에 도로  나는 환자가 된다.

마음 밑 깊은 계곡에 또다시

서늘한 슬픈 물결이 차 오르고

흉부가 폐광처럼 깊어진다.

 

아. 이 자지러질 듯한 봄의 풍요 속에서

나 어릴 때 흥얼거렸던 그 노래

이젠 서러운 찬송가처럼 들리네.

 

"설렁탕 거룩한 탕 꿇여 가려고

오늘도 모여 있네, 이 어린 동포들."

 

선생님이 삼시세끼 꼭 드시며 건강 챙기시길.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6-02-23 15:19   좋아요 0 | URL
최승자만큼 힘 있는 시인도 없죠.
매독 같은 가을이라느니... 요즘 말로 하면 그녀의 시는 사이다 같았다고나 할까요..
소식은 저도 들어 알고있습니다. 교보에서 그녀 시집 읽다가
울컥 하더군요.. 언제 그 느낌을 제 페이퍼에 쓰기도 했습니다만..
가만 보면 한국 문단 그리고 출판사들 보면 한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소중한 시인을 이렇게 방치하다니...

손창섭을 그리 보내더니 이제는 최승자 시인마저... 얌 염치없는 놈들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기억의집 2016-02-23 19:12   좋아요 0 | URL
어휴.. 진짜 오늘 어떻게 하루를 보냈는지 모르겠습니다. 계속 눈물이 앞을 가려서. 저 이 분하고 안면도 없고 그 어떤 친분도 없이 그냥 작가와 독자사이인데도... 이 시인의 노년의 삶이 이렇게 비참하리라 생각도 못해서... 아침에 구글할때만 해도 오정희작가처럼 잘 살고 계시겠지, 했는데 이렇게 살고 계시리라고는 꿈에도 생각 못 했습니다. 뭐라 어떻게 표현해야할지..너무 암담해서, 하루 종일 내가 돈이 참 많았으면 좋겠다, 그러면 경제적으로 보탬이 될텐데하는 생각만 들었어요. 휴...

blanca 2016-02-23 15:54   좋아요 0 | URL
아, 저 안 그래도 최승자 시인의 시집을 보관함에 담았었어요. 저는 부끄럽게도 제대로 읽어보지 못했어요. 꼭 구매해야겠군요. 근황이 어떤지 검색해 보기가 두렵습니다. 기억의 집님 페이퍼를 읽는 것만으로도 시인의 삶이 연상되어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기억의집 2016-02-23 19:14   좋아요 0 | URL
저도 최승자시인의 책을 사야지, 책구매가 그래도 보탬이 될까 이러면서 골랐어요. 너무나 비쩍 마른 모습에, 첨엔 아닌 줄 알았어요. 정말... 잘 못 나온 사진인 줄 알고.. 내가 잘 못 검색했나 했을 정도였으니깐요. 맘이 너무 아파 저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박똘 2016-02-23 17:05   좋아요 0 | URL
저도 책 구매합니다...

기억의집 2016-02-23 19:15   좋아요 0 | URL
꼭 해 주세요. 감사해요.

서니데이 2016-02-23 22:55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의 이름은 이분의 책에서 온 거네요.
기억의집님, 날이 추워졌어요. 좋은 밤되세요.^^

기억의집 2016-02-25 11:34   좋아요 0 | URL
네 제 닉넴은 최승자시인의 시제목에서 얻어온 거였어요. 저때만 해도 저런 시어를 가진 시인이 없었거든요. 그냥 교과서시인만 있던 시절이라... 장정일 최승자, 이런 시인들의 시어는 파격적이고 신선했습니다. 휴... 근데 저렇게 사시니 맘이 아프네요. 저 기사 읽고 최승자 시인의 시집을 주문했지만 그게 보탬이 될까? 싶습니다. 더 현실적인 도움을 드리고 싶은데 제가 출판인들을 알아야 뭘 하죠. 그냥 일개 책읽는 사람인데... 서니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