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작년 이맘때 쯤, 책에 전혀 ~ 눈꼽만큼도 관심 없는 아들이 나에게 물어 볼 게 있다고 하더니, 뜬끔없이 이 세상에서 돈을 제일 잘 버는 작가가 누구냐? 는 질문을 던지는 것이었다.

 

머리 굴릴 것 없이 그 질문 받자 마자 딱 떠오른 인물이 바로 스티븐 킹이어서, 아마 스티븐 킹일걸, 책 출간하자 마자 베스트셀러고 많은 작품들이 영화화 되었으니깐 근데, 왜?라고 물으니, 그냥 이라는 말로 은근슬쩍 입을 닫아 버리길래, 더 이상 캐 묻지 않았었다.

 

속으론 저 놈의 자식이 왜 그런 걸 물었을까? 궁금했지만. 그 궁금증은 아이의 졸업식에 가서야 아주 간단히 풀렸다. 졸업식이 진행되고 마지막 교장선생님이 아이들 한명 한명 호명하며 졸업장을 수여하는 행사에서, 아이들 이름이 호명 되면 그 아이의 장래 희망이 교장선생님 뒤에 설치된 하얀 스크린 뒤로 뜨게끔 되어 있었는데(요즘은 졸업인구가 적다보니 졸업식 때 이렇게 일일히 아이들 모두에게 이벤트처럼 졸업장 수여를 해 주더군요^^), 우리 아들이 교장선생님에게 졸업장을 받는 순간 하얀 스크린에는 장래 희망이 스티븐 킹같은 소설가라고 쓰여 있었던 것이다.

 

아, 저래서 돈 많이 버는 작가가 누군지 물은 거였구나........ 하얀 스크린에 뜬 아이의 장래 희망이 스티븐 킹같은 소설가라는 글을 본 순간의 감정을 솔직하게 말해 보라고 한다면, 황당했다. 더 나아가 애아빠한테 너무나도 미안했다. 애아빠는 우리 가족을 위해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는데, 아들의 장래 희망이 소설가라니 ~헐르르르르, 그 많은 직업들중에서 하필 소설가라니 이게 말이 돼(속으론 이게 말이야 막걸리야를 외치며), 말도 안돼. 내가 책을 너무 많이 읽고 사 들인 게 탈이였어. 책 읽은 엄마의 아들 장래 희망이 기껏 소설가라니. 소설가라니... 재능도 없는 놈이!

 

뭐 일단 졸업장을 받고 식장에서 내려오는 아들을 보며 웃으며, 겉으론 민준아~ 너 소설가 되려면 책 많이 읽어야해(속으론 너 소설가만 되기만 해봐. (주먹을 불끈 쥐며) 너 죽어!), 스티븐 킹은 진짜 운이 좋은 거야. 그런 사람이 전 세계에 몇명이나 되겠니?. 킹같은 작가 없어. 대부분의 작가들은 돈 못 잘 못 벌어! 라고 말했고, 지금은 스티븐 킹같은 작가가 되고 싶다는 희망이 허세였는지 더 이상 작가가 되겠다는 말은 하지 않는다. 물론 내가 말끝마다 대다수 작가의 돈벌이가 얼마나 형편 없는지 세뇌시킨 결과이긴 하지만 말이다.

 

휴, 어째튼 초등학교 졸업식 때 아들의 장래 희망이 소설가였다는 아는 그 순간, 그 때의 기분을 어떻게 설명해야할까. 실망도 실망이지만, 걱정이 앞섰다. 경제적으로 자기 앞가림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다 큰 젊은 놈이 글 쓴다고 자기 방에 하루 종일 틀어박혀, 시간만 갈아 먹는 그 꼴을 연상하니 두려웠다. 그 두려움의 두께가 너무 커서 아이에게 그 나이에 맞는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상상력과 재능이 있는지조차 확인하는 것을 거부했다. 아이에게 재능이 발견되면, 그 두려움의 두께라는 게 사실 달걀막처럼 얇은 막같은 것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재능이 없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어렵지 않지만, 만에 하나 재능이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 또한 두려웠다. 아들에게 독자로 남는 것이, 독자를 넘어 읽지 않은 책들로 둘러쌓여  책수집가로 남아 있는한이 있더라도 작가로서의 삶을 반대하는 결정적인 이유가 경제적 궁핍이기 때문이고, 작가적 재능이 성공을 보장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너무나 잘 알기 때문이다. 수십년 간 독자로 살고 있는 내 경험상, 작가적 재능의 유형은 스펙트럼처럼 넓어 딱히 작가로, 소설가로 성공할 수 있는 유형은 이거다라고 쉽게 정의 내릴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문장도 아름답고 이야기구조도 탄탄한 재능을 가졌다 한들, 성공으로 이어지라는 보장은 없다. 스티븐 킹이나 마쓰모토 세이초처럼 문장은 별 볼일 없어도 이야기 구조 자체가 사회적, 정치적 이슈가 탄탄해서 일반 대중의 호응도가 높아 뛰어난 작가라는 소릴 들을 수 있는 것이고, 나보코프처럼 문장이 아름다워 평론가들과 대중의 지지를 세월이 흘러도 받는 작가도 있고, 스타인 벡처럼 당대의 사회적 모순을 강렬하게 묘사하거나, 미스터리나 해리포터 같은 판타지계열로 독자의 인기를 한 몸에 받는 작가가 있을 수 있기에, 이런 유형의 글을 써야 작가로서 성공할 수 있는 메뉴얼이라는 건 있을 수 없고 그런 상황에서 작가적 재능은 무의미한 게 아닌가 싶어, 아이의 작가적 재능을 알아보는 것에 대해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것이다.

 

뛰어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작가적 재능을 가지고 있고 밤낮으로 미친듯이 글쓰기에 매달린다 해도 꿈만 쫒는 작가라 남을 수 있는 가능성은  50%이다. 평생 글만으로 먹고 살기보다 하늘의 별을 따는 게 더 쉬울 지도 모를 일이다. 재능과 노력만으로 안 되는 것이 세상살이라는 것을, 현실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일찍 알려주고 싶다.

 

내 남동생은 고등학생 시절, 기타에 미쳐 밤낮으로 연습 했다. 밥 먹고 똥(>.<) 누는 시간을 제외하곤 모든 시간을 기타에 미쳐 퉁퉁거렸다. 열정은 노력을 동반한다는 것을 동생을 통해 처음 알았다. 동생이 기타리스트가 되는 것에 대해 우리 집 가족 그 누구도 말리지 않았다. 동생의 기타에 대한 열정과 밤낮으로 쳐 대는 노력하는 모습때문이라도 성공하길 바랬을 정도로. 엄마는 동생이 대학교를 때려치고 레코딩 공부를 위해 미국으로 간다고 했을 때도 군말없이 곗돈이란 곗돈은 다 긁어모아 자금을 댔었다.

 

그런 동생이 결국 꿈을 져 버리고 회사를 다니게 되었다. 열정보다 목구멍이 포도청쪽을 선택한 것이다. 지금은 비록 직장인 밴드부에서 기타를 치며 배고픈 기타리스트보다 배부른 회사원이 되었지만, 꿈을 이루지 못해도 간직하며 아마츄어로서 활동하는 모습이 가장으로서 책임감 있어 보인다.

 

속물이라 칭해도 할 말 없다. 내가 살고 있는 시대의 출판문화가 비틀비틀거리는 시대이기에, 미래의 궁핍이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 아들의 장래 희망을 선뜻 들어주기에는 두려움의 두께가 너무 크다. 아들에게 꿈을 쫒기 보다 독자로 살아 남기를 바라는 것은 현실주의자 희망이며, 우리 시대에 독자로 살아 남는 것만 해도 수렁에서 열심히 허우적 대고 있는 것을 알아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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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ru 2013-02-05 14:13   좋아요 0 | URL
한국보다 전업 작가의 토양이 잘 구축된 듯한 일본도 소설 한 권만 쓰면 전업작가로 먹고 살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온다 리쿠가 내한했을 때 했던 말 생각나요. 그녀 또한 회사를 6년 동안 다녔고, 회사를 다니면서 글쓰기를 병행하다가, 몇 권쯤 책을 내고 나서 기반이 되어서야 전업으로 나섰다고요. 다른 작가도 아니고 온다 리쿠가 전업 작가로 살아가기 위해서 다작을 하게 되는 면이 있다는 말을 웃으면서 했을 때,,,, 앞을 빌어 어마어마한 작가, 온다 리쿠가 먹고 살기 위해 다작을!!!! 이라니 살짝~ 놀라워했던 기억.

이 페이퍼도 완전 기억님 스타일로다가,,,, 직구! 예요~ ㅎㅎㅎ

급 생각이 많아집니다...

기억의집 2013-02-05 20:33   좋아요 0 | URL
크~ 이 페이퍼 비밀로 처리해 놓고 다 갔다고 생각했는데, 공개로 되어있었나봐요. 다 완성이 안 되서~ 이 글 작성 하다가 애아빠한테 은행에서 제 거래내역서 다 뽑아오라 해서 은행 여러군데 돌아다녔거든요. 애아빠 업무가 대출쪽이라 요즘 감사기간인데, 혹 뇌물 받았을까봐 제 거래내역서도 다 뽑아오라 했나보더라구요. 그래서 오후엔 빡세게 은행 돌아다녔네요. 낼도 가야하는데..흑흑.

작가 인세비가 10%라고 하니깐 탑 아닌 이상에는 일본조차도 작가들이 겸업을 하는 것 같아요. 생각해보니 외국에서 책 출간되어도 계약금 얼마 안 받는다 하더군요. 하루키도 우리나라에서만 계약금 많이 받는다 하던데요. 뭐 핀천처럼 책 두권에 십만원하는 작가라면 모를까, 그쵸?~

icaru 2013-02-05 14:21   좋아요 0 | URL
민준인 유머러스해서 그런 거라고 봐요~ ㅋㅋㅋ

이건 다른 이야기...
제가 이영자신동엽컬투가 나오는 안녕하세요~를 뒤늦게 지난 방송까지 찾아서 애청하고 있는데,,일전에 들었던 사연하나가 생각나요.
40대 후반의 가장이 자기 자식 땜에 손편지를 정갈하게 써서 방송에 사연을 보내 출연하게 되었더라고요.
아들이 중학교, 고등학교 때,,, 6년 내내 아침에 일어나지를 않아서, 학교에 매일 지각을 한대요. 못 일어나는게 아니라 안 일어나는 거였거든요. 밤에 생각할 게 너무 많아서, 그리고 학교에 갈 당위를 찾지 못해서,,
왜 생각났냐면, 지금 스무살이라는 그 아들의 꿈이 작가라고 했거든요. ㅎ
작가가 되려면, 시간 관념부터 잘 챙겨야 할 거라고 옆에 있음 말해 주고 싶었어요.
나한테 자식이라는 게 생긴 다음부터는 그런 프로 하나를 봐도 그냥 저런 사람도 있는거지... 라고 허투루 봐 지지가 않아요. 세상 모든 일이 인과 관계가 있는거라면, 저 친구는 무엇이 계기가 되었을까? 우리아이는... 꿈이 있는 사람으로 키우고 싶지만,,,
좋은 일에 행복하게 푹 빠져 사는 사람으로 자랐으면 좋겠지만... (쩜쩜쩜)
아유 주제를 벗어나 주절주절 나불나불... ㅠㅠ

기억의집 2013-02-05 20:43   좋아요 0 | URL
대부분의 유명 작가들이 의외로 아침부터 저녁까지 시간을 정해놓고 글을 쓰더라구요. 킹도 유혹하는 글쓰기보면 아침에 일어나 저녁까지 글을 쓴다고 하고 하루키도 그렇고. 저는 한순간 글이 떠오르면 책상에 앉아 글을 쓰는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재능과 성실성 그리고 책임감 등 복합적으로 작용할 때 성공할 수 있는 작가가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심지어 유명 일본번역 작가들이나 김석희씨도 엉덩이가 무거워야 번역을 할 수 있다고 하는 거 보면, 시간 개념이 확실해야 하나봐요. 물론 대중의 기호를 잘 읽는 것도 중요하고.

저도 어딘가에 미친다면 기타에 미쳐 하루종일 밤낮으로 매달리면 밀어줄꺼에요, 하지만 울 아들은 입으로만 허세로 작가가 되고 싶은 거라.... 죽어! 소리가 나온다는. 제 남동생이 고등학교 때 밤낮으로 기타만 쳤어요. 정말 막말로 아침부터 저녁까지 밥먹고 똥(-.~) 누는 시간을 제와하고는 왠종일 기타연습만 했거든요. 심지어 미국유학(레코딩)까지 갔다왔어요. ㅠㅠ 근데 프로가 안 되더라구요. 그렇게 미친 듯이 연습하고 미쳐 날뛰어도. 뛰는 놈이 더 많아서. 지금은 회사 다니면서 직장인 밴드에서 기타치는데,,,,, 차라리 배고픈 기타리스트보다 배부른 회사원이 더 낫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핫~

감은빛 2013-02-05 14:33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 님께서 그렇게 말리고픈 소설가를 꿈꿨던 녀석, 여기도 있어요. ^^
젊은 놈이 혼자 자취방에 처박혀 며칠동안 집밖 외출도 안하고,
글쓰고, 책 읽고, 필사하며 시간을 보냈죠.

상황이 달라지긴 했지만,
전 여전히 꿈을 꾼답니다.
요즘은 조기 은퇴해서 조용한 작업실에 홀로 처박히는 것이 꿈입니다.

기억의집 2013-02-05 20:55   좋아요 0 | URL
하핫, 저도 한때 글 좀 끄적였어요. 아마 여기 독서가들 중에 미래의 직업이 소설가였고 글도 좀 끄적였을 분이 대부분일 거예요.^^ 그래서 더 말리는 게 아닌가 싶어요. 미래의 길이 휜히 보여서. 여기 길은 너무 좁아서 몇 사람 걷지 못한다는 것을 뻔히 아니깐. 재능도 재능이지만 왠만한 회사원보다 더 성실하고 책임감이 부과되는 직업이니깐요. 감은빛님 저는 한국소설이 싫은 게 어쭙잖은 재능으로 소설가를 꿈꾸며,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이고 배설적인 글들을 내 뱉아서 싫어요.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탄탄하고 대담한 이야기가 없다는 것은 꿈만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흐흐, 제가 이카루님 댓글에도 썼듯이, 벤 헬렌를 꿈꿨던 제 남동생도 지금은 직장 밴드에서 기타리스트로 활약하고 있어요. 저 간혹 남동생네 부탁 있어 가면, 비싼 기타 벽에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거 보고 욕하잖아요. 새끼~ 애들 학원비도 빠듯한데 백만원 넘는 기타 사서 걸어 둔다고. 하핫. 세계적인 기타리스트가 되진 못해도 제 남동생은 평생 아마츄어 기타리스트로 남을 것 같아요. 여전히 헤비메탈 시디나 음원 구입하더라구요. 꿈을 못 이뤄도 간직하고 있는 게 어딘가 싶어요~

저도 딱 한달만 혼자 있고 싶어요. 감은빛님, 애들 크면 더 신경써야해요. 지금은 육체가 힘들죠. 애들 머리 크면 육체는 편해도 정신적으로 피 말려요~

scott 2013-02-05 21:52   좋아요 0 | URL
ㅎㅎ기억의 집님 아들 넘 귀여워요.
아직 어리잖아요. 좀 지나면 다른꿈을 갖고 맹렬히 몰입할지 모르잖아요.
한국은 독자층도 출판계도 무척 좁고 거의 창작보다 번역판이 넘쳐나죠.
이왕 글로 먹고 살려면 영미권에 태어나야한다고해요.
그쪽 출판계 구조가 탄탄하고 마케팅으로 화끈하게 밀어주고 편집장이 대단히 권한 있고 한번 편집하면 20-30년은 쭈욱 한우물만 파고 허접한 원고를 매끈하게 편집하는 능력이 뛰어나요.
기억의 집님의 화끈한 포스팅 역쉬 최곱니다.

기억의집 2013-02-05 22:06   좋아요 0 | URL
그래서 킹이 유혹하는 글쓰기에서 글쓰기는 인간의 일이고 편집자는 신의 영역이라고 했나봐요. 미국이나 영국은 출판문화가 우리하고 완전 틀리죠. 작가도 작가지만 편집자가 작가의 글을 말 그대로 편집을 매끈하고 세련되게, 정말 돈되는 상품으로 만들어 내는 재주가 상당한 가 봐요. 울 나라 작가들이 고학력자들이 주류를 이루는 것에 반해 미영작가는 완전 능력제~

우리 나라는 확실히 번역물이.... 반디앤루니스 자주 가는데, 번역물만 쫘르르륵 전시되어 있더군요. 그리고 놀라울만큼 뛰어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작가가 없어서. 저는 제가 감성적이고 감정적인 인간이 아니라서 우리 나라 소설 작가들의 작품들 도저히 못 읽겠더라구요. 이야기는 뒤로 처지고 글은 감정의 배설물 찌거기같아서... 뛰어난 한국 작가 없을까요?

희망으로 2013-02-05 22:39   좋아요 0 | URL
속물이 되고 싶진 않지만 그건 이상일 뿐이고 경제적인게 따라오지 않으면 아무리 좋아도 꾸준히 하기 힘든 세상이니까요. 좋아하는 것을 하라고 말은 하지만 실은 이러이러한 것이 힘들다고 단점만 강조하는 뻔히 속이 보이는 말들을 할 수 밖에 없잖아요. 돈없고 빽없는 저같은 부모들은 아무래도 경제적 독립을 제대로 하길 바라구요. 그래서 내 자식 일이면 참 어려워요.
독자가 맘은 편하죠~ 작가는 피를 말린다잖아요.^^

기억의집 2013-02-05 23:07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제가 가진 것이라고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비쳐주는 햇빛빽밖에 없어서 니 꿈을 펼쳐라란 말은 입 밖에도 못 내겠어요. 흑흑.

그 날 잘 다녀왔수~

다크아이즈 2013-02-06 10:18   좋아요 0 | URL
우리집에도 있어요. 소설가 꿈꾸던 아그. 근데 지금도 그 꿈 놓은 것 같지는 않은데
읽고 쓰는 건 예전처럼 안 하네요. 초등, 중학교 땐 소설도 곧잘 써서 보여주더만 지금은 게임 삼매경으로 도태한 아들...
기억님처럼 저도 밥 빌어 먹을까 말리곤 한답니다. 물론 지금도 그 말리기 유효하긴 한데 안 말려도 지 풀에 지쳐 떨어져 나갈 것 같아요.^^*

기억의집 2013-02-19 22:23   좋아요 0 | URL
아~ 팜님, 죄송해요. 덧글에 대한 답글이 너무 늦었죠. 제가 설 전후로 애아빠 감사건으로 월급통장 오년전 것부터 기억해 내느냐 거기 매달리다 보니 제 서재에 신경 못 썼어요. 서재친구들에게 우리설 인사도 못하고...

제가 요즘 아들에게 강압적으로 변한다는 것을 느껴요. 뭐랄까요, 저는 아이에게 공부에 대한 중압감은 안 주었거든요. 그런데 어제는 중계동 학원가서 영어와 수학 학원 알아보고 등록하고 왔을 정도예요. 아들애한테 우스개소리로 아이는 스무살까지는 점쟁이도 점 안 봐준다더라, 자식은 스무살까지 부모 사주에 살아서...너도 스무살까진 내가 편하게 해주겠지만 스무살 넘어서 알아서 해라, 이렇게 말하지만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자립이 될 수 있도록 뒷받쳐 주고 싶어요. 소설가론 경제적 자립은 어림없는 소리라서.... 엄마가 되보니깐 경제적 자립이 살면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더라구요. 하물며 열혈 독자인 저도 말리는 입장이니....^^

2013-02-09 22:46   좋아요 0 | URL
아들 귀여워요. 공감 가는 내용도 많고..
저는 이번에 제주 갔다가 김영갑의 인생과 글에 큰 인상을 받았는데, 너무 외롭고 처절하고 슬픈 삶이어요. 그냥 적당히 돈도 있고 친구도 있고 가족도 있고 지인도 있는 삶이 좋아요. 위대한 작품 못 남겨도. (개인적 취향이겠죠. 절대적인 순위는 매길 수 없는 게 각각의 삶이니..) / 윗분의 댓글 말씀대로, 독자가 맘 편하고 좋아요. / 재능있는 작가, 하면 김애란이 좀 떠올라요. <비행운>의 첫번째 단편(만 읽었는데) -놀랐어요. 취향의 문제가 개입하겠지만, 잘 썼다고 생각했어요. 글구 요번에 제주에서 김연수의 <세계의 끝 여자친구>도 앞의 두 편 읽었는데, 상당히 잘 썼더군요.

기억의집 2013-02-19 22:33   좋아요 0 | URL
저도 아들놈~이 독서를 즐기는 입장으로 살았으면 해요. 괜시리 뜬구름 잡지 말고~ 전취향이 크리미널 쪽이라 우리 나라 작가하곤 잘 안 맞더라구요. 흐흐

몇 년전에 지인이 김영갑갤러리 가서 사다 준 사진모음집 가지고 있는데, 안스럽죠. 저는 혼자여도 전혀 심심하지 않거든요. 책 읽고 음악 듣고 저 혼자 너무 잘 놀아서 김영갑이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 몸이 굳어가면서도 사진 찍는 것이었을 거란 생각이 들긴 해요. 그런 생각으로 김영갑의 인생을 위로하네요. 저는 나이 들면 외로울 것 같아요. 그나마 제가 이렇게 책을 읽고 음악을 들으니 덜 외롭지 않을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