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울프의 자기만의 방과 등대로를 얼마나 힘겹게 읽었는지 모르겠다. 두껍지 않은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완독하는데 일주일 넘게 걸렸고, 읽다가 침까지 흘려가며 자고 있는 나를 발견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였다.

내용은 흥미로운데, 뭔가가 나랑 맞지 않었던 것일까? 그 이후로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은 선뜻 손이 가지 않었는데, 라로님의 올랜도에 대한 페이퍼를 읽다가, 문득 올랜도가 예전에 영화화 되었다는 것이 기억이 났다.

그래서 영화 올랜도를 검색했는데, 주연이 틸다 스윈튼이어서 좀 놀랬다. 하도 오래 전 영화라 주연이 누구였는지 기억은 안 났지만, 하얀 얼굴을 클로즈업 하고 주변이 화려한 장식으로 치장한 이미지만 어렴풋이 남아 있었다. 출연진 이름에 틸다 스윈튼이 뜨자, 순간 아 그 하얀 얼굴이 틸다 스윈튼이었구나 싶었다.

그리고 나한테 언제나 미스터리 같었던 틸다 스윈튼에 대한 의문이 풀렸다. 케빈에 대하여나 닥터스트레인지에서 틸다 스윈튼을 보는데, 낯선 느낌이 안 들고 어디서 봤는데 도저히 기억이 안 나는 거다. 분명 낯설지 않는 사람인데, 어디서 봤는지 기억이 안나서, 나는 내 기억력이 착오를 일으키고 있다고 생각했다. 기억의 오류. 그렇게 생각할 만한 데는 개인적으로 2010년 이후 영화나 드라마를 본 게 몇 개 안 되서, 낯설지 않은 틸다 스윈튼을 내가 전에 본 영화나 드라마 출연진에 대입했을 때 역시 본 적이 없었던 배우였다.

그래서 내가 뭔가 착각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주 오래 전 인 94년에 화제였던 올랜도에 주연으로 출연했고 그 때 발행되었던 스크린이나 키노 영화 잡지에 저 강렬한 올랜드 영화 사진이 삽입되어 기억 저편 잠재의식 속에 찍혀 있었던 것이다.

놀라운 경험이었다. 나는 자주 까 먹고 기억을 못하는 편인데, 거의 삼십년 전의 사진 한장이 잠재의식 속에 묻혀 있고, 그 잠재의식에 묻힌 이미지와 연관된 사람을 나중에 영화에서 봤을 때 낯설지 않다는 반응을 했다는 것이 신기하고 웃기기도 하다.

그러면서 수사할 때 최면 수사가 쓸모 없는 수사 기법이 아닐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최면 수사에 대해 부정적이어서 과연 최면이 얼마나 정확한 기억이미지를 이끌어 낼까 싶었는데 말이다. 물론 형사들도 참고만 하는 정도지 최면 수사를 증거로 채택 하지는 않는다만,

아주 오래 전의 한 컷의 이미지가 나의 뇌 속에 남어 있는 것이라면, 뇌의 저장용량은 어느 정도 일까? 최면으로 나의 잠재의식속에 저장된 어린 시절의 추억을 소환하는 게 가능한 것일까?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22-03-04 2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올랜도> 아주 재미있게 읽었는데 영화가 있었군요. 게다가 제가 좋아하는 틸다 스윈튼이라니...
무조건 봐야겠어요!!!!!!!!!!!!!!!

기억의집 2022-03-04 23:47   좋아요 0 | URL
넷플릭스 없고 왓챠에 지금 있더라구요!!! 오늘 보려고 했는데.. 오늘 동대문에 갔다와서 볼 시간을 놓쳤어요!!! 즐감하세요!!!

단발머리 2022-03-04 23:49   좋아요 0 | URL
어느 영화인지 모르겠는데 틸다가 천사로 나온 영화 있잖아요. 전 그 때 틸다 보면서 진짜 천사 저렇게 생겼을거야, 그 생각했어요. 넘 멋져요, 틸다!!

기억의집 2022-03-04 23:50   좋아요 0 | URL
ㅎㅎ 저는 틸다 영화는 케빈하고 닥터 스트레인지 봤어요. 진짜 영화 안 보죠!!!! 오징어 게임 본 거 저에겐 기적입니다~

단발머리 2022-03-04 23:51   좋아요 0 | URL
오징어게임 안 본 사람 여기 1인 있어요 ㅋㅋㅋㅋ 전 진짜 진짜 영화 안 보는데 닥터 스트레인지 봤네요 ㅎㅎㅎ

stella.K 2022-03-05 1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마전에 저도 봤는데 볼만은한데 역시 쉽게 이해되지는 않는 것
같아요. 틸다는 뭐 말이 필요없죠.^^

기억의집 2022-03-05 11:23   좋아요 0 | URL
올랜도 봤어요!! 전 오늘은 꼭 봐야지 했는데.. 갑자기 약속이 생겨서 또 낼 보는 걸로~ 어려울 것 같어요. 울프의 세계관이 쉽지 않아서 책하고 영화하고 같이 접해서 비교해도 괜찮을 듯 싶어요!!!

mini74 2022-03-05 2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크린 키노잡지. 에 더 반가운 ㅎㅎ 근데 저도 올랜도의 틸다는 정말 강렬하게 기억에 남아요 ~~ 스크린에서 로드쇼로 전향한 일인입니다 ㅎㅎ

기억의집 2022-03-05 22:32   좋아요 1 | URL
아 로드쇼 생각납니다. 저는 스크린 잡지 아직도 기념으로 몇 권 가지고 있어요. 로드쇼도 한 두권 가지고 있을 걸 하는 생각도 드네요. 키노는 다 버렸어요 이사 다니면서 잡지를 젤 먼저 버리게 되더라구요. 옛날엠 그래도 잡지 전성시대죠. 요즘은 전문적인 잡지는 없는 것 같어요. 한동안 유행하고 자리잡았다가 사라지네요. 잡지도 음악방송도~

서니데이 2022-03-05 22: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 재미있었어요.
기억의집님 좋은주말 보내세요.^^

기억의집 2022-03-05 22:44   좋아요 2 | URL
아 보셨군요~ 아주 오래전 영화인데,,, 요즘은 다 찾아볼 수 있는 세상이 된 거 같아요. 불과 몇 년전만해도 클래식 무비 보기 힘들었는데.. 서니님도 즐거운 주말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