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걱정 없는 우리집 - 가족을 행복하게 하는 재무관리
김의수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돈 걱정 없는 우리집...
제목만 들어도 배부르다. 서민들의 제일 걱정이 돈 걱정이 아닌가. 하지만 이 책을 보면 조금이나마 위안이 될 것이라 본다. 재무관리사인 지은이의 살아온 배경을 들어보고 장애를 가진 아이의 부모라는 것도 안다면 지은이가 말하는 희망이 어떤건지 어렴풋이 느껴지리라 본다.

나는 이 책에서 말하는 재무관리보다는 화목한 가정이 돈도 불러온다는 생각을 떨쳐버릴수 없다. 아무리 맞벌이로 월수입이 많아도 새는 구석이 많으면 안되듯이 집안이 화목하지 못하면 돈의 가치는 떨어지리라.

우리는 위기가 닥치기전에는 앞을 내다보지 못한다. 부장이 된다는 생각에 미리 새차도 뽑고 승진턱까지 내었던 김헌수차장은 후배에게 부장자리를 뺏기면서 고민하게 된다. 그런터에 아내가 직장을 그만두고 수입이 반으로 줄어들었지만 새로산 아파트 대출이랑 새차 할부금은 고정지출이 되어버렸고, 집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무거워져온다. 그래서 가정경제에 구조조정을 하게되는데...

내집이라고 좋아했던 집이랑 자동차를 팔고 수입과 지출의 흐름을 표로 만들면서 재무상담에 들어가게 되는 김차장은 마이너스의 가계부를 재무관리로 투자까지 하게 된다. 너무 쉽고 간단해 보이지만 우리는 지금도 ’이건 안돼’하고 움켜쥔 새는돈은 없는지 생각해 볼 일이다. 김차장이 새집을 사고 새차를 사면서 뿌듯해했지만 매월 마이너스에 머리가 아팠을것은 훤히 보이는 수치다.

무엇보다 화목한 가정이 돈을 모은다는 말에 관심이 간다. 지은이가 재무상담을 해주면서 자신의 얘기를 덤으로 해줄때 왠지 눈물이 핑 돌았다. 일이 잘 안풀릴때 이런 저런 핑계앞에서 무너지고 있을때 확실한 비상구가 있다면 얼마나 다행인가. 이 책을 보면서 우리집 재무관리시스템을 점검해 볼 필요를 느낀다.  부록에 딸려있는 내 인생의 재무그림 그리기를 실전으로 해 보는 것도 좋을듯하다.

돈 걱정 없애주는 든든한 7단계 재무시스템
1단계 월급으로 한 달 산다.
2단계 내가 얼마 쓰는지 알고 쓴다.
3단계 통장 쪼개기로 꼭 필요한 목돈 만든다.
4단계 수시로 들어가는 돈, 따로 떼 놓는다.
5단계 월급날, 급여통장 0원으로 만든다.
6단계 5단계까지 매월 점검 한다.
7단계 지금 당장 시작한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쉬운 시스템이지만 아무나 할수 없는 시스템이 7단계 시스템이 아닌가한다. 7단계 지금 당장 시작한다!. 이 말만이 머리에서 맴돈다. 지금 당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