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R - 우리가 몰랐던 디자인 이노베이터의 생각과 힘
서승교 지음 / 와이즈베리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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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이고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해내는 사람이 각광받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이노베이션은 숙제로 다가온다. 이노베이션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이노베이션, 혁신은 '가죽을 벗겨서 새롭게 헌다'는 한자어에 기원을 둔다. 크리에이티브R은 이노베이샨에 대한 책이라 기대하며 페이지를 넘길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크게 4가지 R로 나눠 이야기한다.
1. Rapport 고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2. Read 고객의 행동에서 혁신의 단서를 모으기
3. Read think 고객의 진짜 니즈를 분석하기
4. Radical create 고객이 감동하는 혁신을 만들기
를 통해 혁신에 접근해볼 수 있다.

 

 

 

이 책의 타겟은 기업에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이노베이션 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경영진, 이노베이션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디자이너나 기획 실무자, 아이템을 발굴해서 새로운 인생에 도전해보고자 하는 스타트업 예비자, 새로운 세상에 도전을 준비하는 디자인, 경영, 엔지니어링 분야의 다양한 전공학생을 위해 집필했다고 한다. 물론 여기에 해당사항이 없는 나같은 일반인도 공감하며 읽기에 충분한 책이다.

 

 

 

 저자의 다양한 이노베이션 업무수행 경험과 그 과정에서 얻은 소중한 교훈이 바탕이 된 이 책은 이론 위주보다는 실제 사례들을 언급한 부분이 많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창의적인 젓소가 일하기와 생산성의 황소가 일하기를 비교 설명해 놓으니 이해가 잘되었고 둘의 대비가 선명했다.  고객의 성격도 예전과 비교해 많이 달라졌다. 일부 고객은 기업구성원보다 높은 수준의 지식과 경험을 가진 프로슈머가 되어 그들의 의사를 반영되길 기대하는 수준이니 기업 입장에서도 그들의 니즈를 잘 반영해야하는 숙제를 안게 된다. 기업이 주체가 아닌  고객이 주체가 되는 혁신에서 어떻게 고객을 잘 이해하는 능력을 갖출까 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즉 고객 철학으로 무장한 창의의 젓소를 길러야 한다는 관건을 가지게 된다.
우리나라에도 자주 소개된 이치란라면집은 후쿠오카식 라면을 파는 곳으로 1인용 칸막이가 있는 독서실같이 생긴 곳이다 일본인이 왜 이 라면집을 선호하는지 파악하려면 그들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해야 하는 것이 필수이겠다.

 

 저자가 말하는 진정한 디자인이노베이터가 되는 시점은 만들어낸 혁신의 산물을 고객이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그들의 삶이 나아지는 것을 확인하는 순간이라고 말하는 부분에서 공감이 갔다.
책의 말미에 나온 창의적 인재 to do 리스트에서 나에게 적용할 만한 것들을 골라보았다.
● 꾸준한 노력으로 전문역량을 길러 나가라
● 직관과 관찰의 힘을 키워라
● 스토리 구성응력을 길러라
● 다양한 사람과 어울려라
● 트렌드를 따라 가라
● 어떤 전시회든 가리지 말고 가라
● 포스트잇을 많이 자주 활용하라
● 창의적인 사람과 어울려라
● 가끔은 평소와 다르게 행동하라
● 한번도 가보지 못한 곳으로 여행을 떠나라
● 새로운 취미를 가져라
● 음악을 들을라
● 영화를 보라
● 가능한 많은 사진을 찍어라

위의 리스트 중 여러 개는 이미 실천중이라 내심 기뻤다. 내가 나아가는 방향이 틀리지 않았음에 안도하며 자신감이 생긴다. 앞으로의 과제는 '인문학에  표현되어 있는 다양한 인간 상상력의 결과물을 탐색하고 이것이 어떠한 니즈에서 출발했는가를 역으로 추적해 나감으로써 사용자의 근본적인 니즈를 이해할 수 있다'는 말에 의미와 의도를 파악해본다.   이렇게 파악된 니즈는 새로운 제품과 디자인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콘셉트의 방향으로 활용된다고 하나 그 중요성은 말하는 것이 입아플 정도다.
다시한번 이노베이션의 중요성, 타겟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등을 집중 조명했던 독서타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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