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시작된 미래 ⓔ
EBS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 <링크, 소프트웨어 세상> 제작팀 / 가나출판사 / 2017년 2월
평점 :
판매중지


 

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가면서 코딩과 소프트웨어를 모르면 안된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정규 수업과목으로 코딩이 합류하게 되고 소프트웨어를 배워야만 기본적인 수준의 능력이 요구되는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진일보하는 미래는 어느새 현실이 되어 있었다.

 

제대로 느껴보기도 전에 이미 우리의 삶 깊숙이 들어와버린 소프트웨어시대에 어떻게 하면 새로운 세상에 낯설어 하지 않고 즐기며 살 수 있을까?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프로그램인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 [링크, 소프트웨어 세상] 32편의 방송 중 21편이 이 책 속에 들어 있다.

 

 

앞으로의 미래에 중요한 사람은 정보들을 연결하고 융합하며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사람이라고 한다. 다보스 포럼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은 4차 산업혁명이 우리의 행동양식 뿐만 아니라 정체성까지도 변화시킬 것이라 예견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AI), 로봇공학, 사물인터넷(IoT), 무인자동차, 3D프린팅, 나노기술, 생명공학, 재료공학, 에너지 저장, 양자 컴퓨터 등의 디지털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며 융합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즉 디지털 세계, 생물학적 영역, 물리적 영역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인간이 조정하지 않아도 사물들끼리 서로 정보를 주고 받으며 알아서 판단하는 산업시대인 사물지능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코딩과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시대를 만나게 해준다.

 

 

 

이 책은 크게 3개의 챕터로 나뉘어 세상을 바꾼 사람들의 이야기와 소프트웨어와 코딩을 이해하는 방법, 시작된 미래사회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송 내용을 담고 있다. 방송에서 나온 영상을 가져온 사진과 내용은 이해가 잘되고 감동적이기도 하며 미래에 대한 꿈을 꾸게 해준다.
'미래는 이미 시작되었다'는 로버트 융의 말처럼 우리가 가만히 있어도 미래는 이미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고, 우리는 그것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대응해야만 한다. 무엇이 어떻게 변화를 이끄는 지 궁금한가? 책 속에 실마리가 담겨 있다. 아는 만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책을 덮으며 느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