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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퍼드 수학공부법 - 스스로 답을 찾는 힘
조 볼러 지음, 송명진.박종하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온라인 학습 사이트 유큐브드(www.youcubed.com) 의
설립자이면서 스탠퍼드 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인 조 볼러는 스탠퍼드수학공부법 책을 통해 그동안 우리가 수학을 얼마나 잘못 공부하고 있는지를 깨닫게
해주었다.

총 9개의 챕터를 통해 두뇌와 수학의 관계, 수학이라는 학문과 제대로 된 수학교수법, 성장 마인드세트모둠과 평가 방법, 실제
수학 수업에 대해 말하고 있는 [스탠퍼드 수학공부법]은 오랜만에 제대로된 수학책이이었다.
어렵진 않을까? 너무 수학자적인 이론을 제시할 것만 같은 비쥬얼이었는데 막상 서문을 넘어
본문을 들어가보니 이 책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쉽고 흥미롭게 수학을 공부하고 이해하며 다가갈 수 있도록 안내해준
내용들이 진정성으로 다가왔다.

[스탠퍼드 수학공부법]에서 알게된 영국의 블랙 캡 운전기사들의 연구결과는 매우 흥미로왔다.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시험이라는 런던의 블랙 캡 운전기사 시험을 통해 운전기사들의 해마 크기가 늘어났다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며 인간의 두뇌는 어느 정도 적응성을
가지고 있고 학습과 능력, 그리고 두뇌가 변화하고 성장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두뇌 연구에서 얻어진 새로운 증거들을 통해 적절한
가르침과 메시지가 제공된다면, 누구나 수학을 잘할 수 있고 가장 높은 성취 단계에 이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결국 '수학을 잘하는 아이들은
타고 난다'는 우리가 알고 있는 고정관념은 잘못된 것이 되어버린다.
성공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타고난 두뇌의 차이가 아니라 삶에 대한 태도이며 자신의 잠재력을 받아들이는 메시지,
교육 기회의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많은 과학적 증거를 통해 밝혀내고 있는데,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는 것처럼 '수학 두뇌' 또는
'수학적 재능'과 같은 것은 없다는 결론이다. 이 얼마나 놀랍고도 행복한 결과인가? 많은 수포자들에게 이보다 더 희망적인 메시지가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