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인의 대한민국 경제학 - 5천만 경제 호구를 위한
선대인 지음, 오종철 기획 / 다산북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자본주의 국가 국민으로서 꼭 알아야 할 경제선대인경제연구소의 선대인 소장이 들려주는 '더이상 경제 호구로 살지 말자'는 메시지를 읽어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제가 어렵고 난해한 학문이라고 생각하면서도 반면 알고 싶어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경제는 돈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경제를 알면 좀 더 현명하게 살 수 있고 몰라서 입는 손해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경제학원론에서 보는 딱딱한 이야기가 아닌 현실경제에서 마주하는 문제들을 하나하나 짚어주는 이야기로 경제를 접근해본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현실경제 입문서이다. 특히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12가지 핵심 경제 주제들로 다루고 있어 그동안 잘 몰랐던 부부을 긁어주고 있다.

 

 

 주제가 제시되면 각 주제마다 8개 문항의 테스트들로 기초개념을 정리해볼 수 있고, 이해하기 쉽다. 이 책은 '경호를 부탁해'라는 강의를 정리한 책이다. 이 책의 첫머리에는 각 주제별 8개 문제로 경제호구 지수를 진단해 내 자신이 경제 호구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다. 그런데 충격적인 것은 그 판단을 통해 내가 경제호구인것을 알 수 있었다.

 

책에서 다루는 경제 이야기로는 금리와 환율, 주식과 부동산, 소비와 노후, 세금과 복지, 인구, 기술과 일자리, 한국경제와 중국경제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계경제까지 언급한다.

 

 

 입문서라는 타이틀에 맞게 설명도 쉽게 잘 되어있다. 그동안 애매하게 알고 있었던 이론과 개념들이 잘 정리되는 느낌이 든다. 특히 용어 설명이 친절하게 코너마다 정리가 되어 있다. 청소년들의 경제 서적으로도 적당하다는 생각이다.

 

경제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힘은 알아야 생긴다. 대충 느낌적으로 이해되는 것이 아닌 제대로 알고 명확하게 경제 현상을 알아가며 대한민국 경제를 이해하는 한걸음을 내딛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