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과서 인물 : 이이 - 공부와 삶의 방향을 일러 준 위대한 학자 이야기 교과서 인물
이재승 지음, 신슬기 그림 / 시공주니어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나라를 대표하는 학자로 5천원권 지폐의 주인공인 이이는 어머니 또한 신사임당으로 더 유명합니다. 

이 책은 이이의 업적 위주가 아닌 삶을 다룬 책이라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많은 에피소드들이 들어 있습니다.


 




내용은 1장부터 10장까지 구성되어 있고, 각 장마다 이이의 성품을 나타내는 키센텐스가 눈길을 끕니다.

사람을 만나 배웠고, 매일 자신을 되돌아보았고, 한쪽만 보려 하지 않고, 사람을 차별하지 않고, 매사에 준비했으며 끝까지 책임을 다했던 이이의 성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강원도 강릉 오죽헌에서 태어난 이이는 어릴적 이름은 용이 나오는 태몽을 꿨다 하여 현룡이라 불리웠지요. 그 후 병상에 누워 있던 아버지가 꿈에서 받은 이름인 귀고리 이(珥)를 사용하여 이이가 되었어요. 율곡은 그가 살았던 경기도 파주 율곡리에서 따온 것으로 율곡의 뜻은 밤나무가 많은 골짜기란 뜻입니다.



16세에 어머니 심사임당이 돌아가시고 3년간 시묘 살이를 하며 못 다한 효도를 했던 이이는 외할머니가 위독하셔서 돌아가시려고 할때도 맡고 있던 벼슬도 내려놓은채 할머니를 돌보러 갔을 정도로 효심이 깊었습니다.



이이는 성선설을 믿었지요. 이이는 그 당시 공부의 목적이 벼슬을 얻는 것이었는데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공부의 끝이 아니라 공부의 목적은 성인이 되는 것이며 죽을 때까지 공부를 하고 자신을 다듬어야만 성인이 될 수 있다고 했죠. 이이은 과거 시험에서 모두 9번 장원급제하여 구도장원공이라 불리웠답니다. 당시 존경받던 학자였던 이황과도 교류했던 이이는 이황이 돌아가시고 난 후에도 다른 학자들과의 교류를 계속 이어나가며 학문의 정진을 위해 애썼답니다. 이이는 '스스로 다짐하는 글'이란 뜻의 11개의 자경문을 만들어 지켜야 할 지침으로 삼았습니다. 



이야기 교과서 인물시리즈는 현재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반드시 알아아 할 인물들을 책으로 알기 쉽게 소개한 시리즈로, 7명의 위인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세종 대왕, 이순신,장영실, 신사임당, 안중근, 허준 그리고 오늘 읽은 이이까지 다른 인물들도 궁금하네요.


 



초등학교 교과서 관련 단원을 보니 4학년,5학년 교과서에서 이이가 나옵니다. 이번 책을 읽으면서 이이의 새로운 면을 많이 알게 되었어요. 이것이 바로 독서의 힘이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