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 우체국 - 황경신의 한뼘이야기
황경신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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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페이퍼'라는 잡지의 등장은 너무나 신선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문자메시지 단계에서 카톡을 알게된 그때의 느낌과 비슷할까?

그래서 페이퍼를 볼때마다 가슴이 설레였고, 그 안에 수록된 사진이나 글은 언제나 멋진 엣지가 있었다. 그 페이퍼에 연재되었던 쉬크한 글이 바로 황경신 작가의 글이었다. [초콜릿 우체국]은 4계절별 분위기를 나눠 38편의 단편이 수록된 이야기노트이다. 

상상이 현실이 되고, 현실은 어느덧 상상의 세계에 엎어져,  이야기는 상상과 현실이 뒤죽박죽이 된 동화도 아닌 동화같은 소재가 많다. 그렇기에 기이하고 기이하기에 더 큰 상상이 내 안에서 춤을 추게 된다.



작가는 '자유롭게 그 경게를 넘나들고 싶다'라고 말한다. 어쩜 상상과 현실의 경계도 그 안의 범주에 속할 것이다.

단편 하나 하나는 예리하게 날선 쪼개진 유리조각처럼 살짝만 그어도 선명하게 존재감을 빛낸다.

그중에서 DOLL'S BAR는 인형이라는 소재가 주는 신비하면서도 혼이 깃든 이야기에 어느새 나도 인형과 대화를 나눌 수 있을건만 같았다.



 




한밤의 동물원은 한번도 생각해본적 없는 한밤의 동물원에 가보고 싶다는 것에까지 생각이 미쳤다. 한낮의 동물원에만 익숙한 우리에게 한밤의 동물원은 또 어떤 이미지로 다가올 수 있을까?

 

 



한동안 이야기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허우적대었던 단편은 바로 [곰스크로 가는 기차]이다. 이야기는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 들게 했고 결말이 주는 묵직함에 그만 맥이 풀릴 정도였다. 페이지를 넘기며 황경신의 글이 주는 환상쪽으로 몇 발자국 옮기고 싶은 매력을 느낀다.


[나에게 남겨진 마지막 동전 하나] 역시 여운이 길었던 이야기이다. 이 글을 읽고 나니 집안의 동전이 달리 보일 정도로 몰입도가 꽤나 높았던 이야기였다. 불행과 행운이 동전의 양면같다는 상투적인 이야기가 멋지게 소설로 만들어졌다.

 





제목처럼 달달한 이야기는 많지 않았다.     

초콜릿 우체국에서 역시 상상이 현실이 되고 현실이 상상이 된다. 2월 14일 즈음 주인공은 집근처에서 달달한 초콜릿을 파는 우체국 같은 가게를 발견한다. 말도 안되지만 3년전 5년전 10년전 누군가에게 초콜릿을 보내고 드는 생각은 "아직 헤어지지 않은 시간들,아직 서로 사랑하는 공간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의 오래전 글씨체를 본다는 것은 나에게 어떤 의미를 줄까?

                                                                                                                                  
 

하나 하나의 이야기들은 읽고 나면 여운이 밀려와 쉽게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지 못하게 한다.

더 오래 상상하고 싶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황경신 작가의 힘이고 매력일 것이다. 그녀의 다음 작품이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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