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Who? 이황.이이 ㅣ Who 한국사 조선 시대
카툰박스 지음, 툰쟁이 그림, 경기초등사회과교육연구회.방민호 감수 / 다산어린이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who? 한국사 조선시대의 인물을 다룬 책으로 이황과 이이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황과 이이라면 역사시간에 성리학과 연결시켜 배웠던 기억이 난다. 이름이 비슷해 업적으로 따져 누가 무엇을 했냐고 물으면 종종 헷갈렸는데 이 책을 통해 비교해서 내용을 살펴보니 이제 구분을 잘할 수 있겠다.
이황은 조선 시대 최고의 학자로 욕심없이 후학을 양성하는 일에만 전념했던 사람이다.
이이는 학문을 세상에 적용시키기 위해 관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책의 목차를 보니 이황과 이이의 삶과 업적, 사상의 비교등을 비교적 잘 정리해서 내용으로 구성을 했다.
이황은 69살에 모든 관직을 내려놓고 고향인 안동에 내려가 한서암을 짓고 학문을 갈고 닦았다.
그의 호는 근처 시냇물의 이름이었던 토계의 토에서 따와 퇴계라 지었는데 퇴는 물러날 퇴자이다.
선조 3년에 70세의 나이로 이세상과 이별한 그는 벼슬과 관직을 멀리하고 평생 학문에만 전렴했던 진정한 학자였고, 주리론이라는 독자적인 성리학 이론을 확립하여 조선 성리학의 발전에 큰 공을 세운다.
4편부터는 이이가 등장한다. 용꿈을 꾼 신사임당은 율곡 이이를 낳게 된다. 태몽의 영향으로 이름도 현룡이라고 지었다. 어릴적 이이의 성장과정을 보면 신사임당의 역할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남다른 총명함을 보였단 현용을 데리고 한양의 시댁으로 가 거기서 공부를 하도록 시킨다. 아버지의 꿈의 영향으로 이름을 귀한 인물을 뜻하는 이로 개명하게 된다. 어머니의 죽음 이후 이이는 금강산으로 향한다. 부질없는 인생을 느꼈던 것이다. 그러나 백성을 위한 이이의 신념은 쉬 없어지지 않았다. 이이는 그당시 존경받았던 이황을 찾아가 이 둘은 극적인 역사의 한페이지를 장식한다. 아쉽게도 둘은 사상의 차이를 보이지만 그들이 남긴 책과 업적은 실로 대단하지 않을 수 없다.
책을 잘 읽었다면 문제를 풀어보는 코너가 반가울 것이다.
문제를 풀며 이황과 이이의 업적과 차이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이 책에서 마음에 드는 코너는 책을 읽고 체험학습으로 연장시켜 활동할 수 있는 코너이다. 도산서원을 직접 찾아가 이황의 정취를 느껴보면 아주 멋진 체험이 될것이다
책의 맨 마지막에는 교과연계표가 나온다. 어느 학년에서 이황과 이이에 대해 배울 수 있는지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