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인 골드
앤 마리 오코너 지음, 조한나.이수진 옮김 / 영림카디널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영화로 [우먼 인 골드]가 상영이 되고, 아름다운 여인 아델레와 화가 클림트의 이야기에 초점이 맞춰진줄 알았다.

그런데  [우먼 인 골드]는 초상화에 얽힌 실화를 개인과 이 시대의 역사 속에서 밝혀내는 이야기였다.

대중에게는 그림의 소유권보다는 아델레와 클림트는 내연의 관계였을까 아닐까?가 더 관심의 대상이었는지도 모른다.

나치 치하에 오스트리아의 비극적인 가족사 속에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바위로 계란치기를 한 그 당당하고 감동적인 이야기가 책 속에 담겨 있다.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황금빛 초상화는 The Dame in Gold, The Lady in Gold라 불리운다. 황금의 여인 그 이야기가 궁금하다.




 



아름답고 평범하지 않은 아델레의 어린 시절을 보며 또 그 시대 오스트리아의 귀족 사회의 모습을 보니 아델레가 안쓰러웠다. 아델레는 중매결혼으로 페르디난트와 결혼을 한다. 클림트는 복잡한 연애생활로 유명한 화가였다. 그래서일까? 그만큼 여성의 관능미를 아름답게 표현한 화가도 없다. 팜프파탈의 이미지,그러면서도 화려한 색채와 장식적이고 기하학적인 모티브와 나른한 분위기는 당시 빈 사교계 여성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끈다. 책 속에서 소개되는 클림트의 여성편력을 읽고 있자니 화가 나기도 한다. 그는 모델을 대기시키고 쓸 만큼 유명해져 재력도 가지게 된다. 글은 취재형식의 문체여서 마치 사건에 대해 자세한 전말을 읽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였다.

여성들이 클림트에게 자신의 초상화를 의뢰하는 것은 남편의 부와 지위를 세상에 알리는 일이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화가에게 그림을 의뢰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금전적인 댓가를 지불해야 하기에 서민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일이기도 하다. 마침내 아델레의 남편인 페르디난트는 세간의 클림트에 대한 안좋은 소문에도 불구하고 그에게 자신의 아름다운 아내 아델레의 초상화를 의뢰한다. 초상화 작업을 하게 되면 모델과 화가는 꽤 오랜 시간 함께 시간을 보낸다. 비엔나에서 제일 유명한 그가 아름다운 아델레를 그리기 시작한 일은 어쩌면 새로운 세상을 맞이한 일인지도 모른다.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림은 주인을 잃고 그 그림이 다시 주인을 찾아 오는 길은 멀고도 험했다. 그것이 역사라는 거대한 무대에서 자행되었다고 개인이 수긍하거나 인정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이 책에서는 명백하게 보여준다. 블로흐-바우어 가문의 것이었던 아델레의 그림이 제 주인에게 전달되어지는 과정은 읽었을 뿐인데도 힘들고 고되었다. 이 책은 사실을 바탕으로 실화를 썼기에 더 힘이 있다. 그래서 더 놀랄수밖에 없는 이야기들 앞에 수많은 궁금증이 새롭게 만들어지고 허물어지길 반복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