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쉽다! 9 :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을 나눌까? -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과 올바른 활용법 사회는 쉽다! 9
신혜진 지음, 하민석 그림 / 비룡소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사회는 쉽다 9.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을 나눌까?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과 올바른 사용법

 

사회공부를 어렵거나 힘들어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책인 어린이 교양서 [사회는 쉽다]는 시리즈이다.

1권부터 9권까지 나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출간될 예정이란다. 사회를 이론으로만 배운다면 너무 지루하고 재미없을 수 있다.

관련된 이야기와 배경지식을 곁들인다면 우리 주변인 사회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은 생각보다 재밌고 흥미로운 것들이 많다.

초등학교 교과서 3학년과 6학년에 나오는 의사소통에 관한 내용을 책으로 함께 읽어보자.

 

귀여운 만화와 설명이 잘 배합되어 있는 내용은 읽는 내내 지루할 틈이 없다. 비교적 얇고 내용도 간결해서 앉은 자리에서 금방 읽기도 한다.

흔히 의사소통이라고 하면 말만 통하는 것이 아닌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이 서로 통하는 것까지 말한다.

우리가 집에서 볼 수 있는 의사소통의 문제는 자녀와 학부모 사이에서 종종 볼 수 있다. 서로 바라보는 곳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서로 말하면서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이야기를 통해 잘못된 의사소통이 얼마나 힘들고 오해를 불러 일으키는 지 말해주고 있다.

그래서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꼭 가져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사람만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아니다. 동물들도 다양한 감각이나 방법을 통해 의사를 전달하는데 그 내용이 흥미롭다.

 

[알쏭달쏭 궁금한 낱말 풀이]에서는 앞에서 언급된 내용 중 어린이들이 좀 더 알면 좋은 내용들을 짚어 설명해준다.  조금은 어렵고 혼돈스러울 수 있으나 설명을 잘 읽어보면 어느새 이해가 될 것이다.  [세상에서 제일 쉬운 퀴즈]는 앞의 내용을 잘 이해했다면 맞추기 쉬운 문제들이다. 내용을 정리해보며 읽은 것들을 머릿속에 잘 넣어볼 수 있는 코너다.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알면 알수록 더하다.  '의사소통은 사람들이 더 나은 생각을 하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게 하는 힘'이라는 말에 공감을 하며 그러기에 의사소통의 힘과 능력이 얼마나 우리 사회에서 필요하며 중요한지를 아이와 대화해볼 수 있다.

최근에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의사소통의 도구는 바로 sns이다. 1인 미디어 시대에 이제 어린이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세대가 미디어를 통해 모이고 이야기하고 소통한다. 그렇다보니 이와 관련된 범죄들이 급증하고 피해도 만만치 않다. 악플러들의 대부분이 청소년이라는 통계도 너무나 놀랍다. 어릴 적부터 미디어를 통한 소통의 올바른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모습을 가지도록 가르쳐야한다.

올바른 의사소통은 나를 알고 상대방을 아는 것에서부터 출발할 것이다. 막말이 아닌 따뜻한 말이 오고 가는 그런 사회는 그 누가 해야할 일이 아니라 바로 나부터 실천해야할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