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 - 수업론 : 난관을 돌파하는 몸과 마음의 자세 아우름 5
우치다 타츠루 지음, 박재현 옮김 / 샘터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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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


수업론 : 난관을 돌파하는 몸과 마음의 자세


아우름 시리즈 제 5권으로 선정된 책은 바로 우치다 타츠루의 [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이다.

작가 우치다 타츠루는 일본의 대표적인 사상가, 교육가, 문화평론가이다. 그는 많은 저서를 출간했는데 그의 이력 중 특이사항이 있다.

바로 합기도 7단이다. 학자인 그와 어울리지 않을 법한데 그렇지 않다. 현재 그의 모든 이론 속에는 합기도가 오롯히 녹아있기 때문이다.

특이한 그의 합기도 이야기가 절묘하게 철학과 어우러져 하나의 학설 내지 이론을 설파하고 있다.

합기도라는 것이 생소한 나로서는 그것이 이렇게 철학적으로 이론이 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해 반문을 가지고 책읽기를 시작했다.

합기도와 배움의 관계 속에서 피어나는 철학에 빠져 들어 본다.


25세에 합기도를 시작한 그는 이제 40여 년이 흘렀다고 고백한다. 수업론에 대한 글들을 써내려가면서 그는 합기도 속에서 앎과 배움에 대한 사색을 충분히 하고 있었다.

사실 접근방식이 꽤나 이채로왔기에 처음에는 약간의 거부감이 들었다.

너무 합기도 이야기를 많이 거론했기에 이 책이 말하고 싶은 것이 도대체 뭐지?라는 의문으로 페이지를 넘기기가 쉽지 않았다.

 

몇 번의 고비를 넘기고 보니 묘하게도 합기도에 심취한 그의 이론들이 하나 둘 배움이라는 큰 명제 안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할 지

특히 경쟁의 구도에서 펼쳐질 수밖에 없는 배움이라는 것이 합기도에서 추구하는 여러 방향들과 접목시켰을때 의외로 명료하게 떨어지는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신선했다.


그가 말하는 적의 개념은 상당히 포괄적인데 적이란, 심신의 성과를 저하시키는 모든 요소를 말한다. 거기에는 라이벌, 바이러스, 노화, 집안 싸움과 같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적의 개념이 무한 확장된 것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가 강조하는 점은 이 세상에 무적인 상태의 사람은 그 누구도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무도의 목적은 무적의 탐구이다. 그는 자신의 약함을 이유로 합기도에 입문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더 강해지려고 스포츠를 즐긴다면 그는 출발부터가 남과 달랐다.

그러나 그는 그 약함이라는 것이 우리가 인습적으로 사용하는 그런 의미가 아니라는 것을 밝힌다. 합기도를 통해 삶을 , 배움을 알아가는 것이 어떤 것인지 책을 덮을 때쯤 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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