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 기본기 : 중학 국어 개념어 - 문학.독해.문법.화법, 전학년용 ㅣ 중등 공부 기본기
강혜원 지음 / 북아이콘 / 2015년 3월
평점 :

중학국어 개념어
중딩 따님은 국어공부를 할때마다 항상 개념에서 어려워한다.
한자어가 많은 단어들의 뜻과 의미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개념을 정리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곤 했는데 그런 아이들이 많은지
개념을 정리한 중학국어 책이 나왔다. 전학년용으로 중학교 국어시간에 다루는 개념을 원리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책이라니 너무 기대가 되었다.
중학 필수 국어 개념어가 무려 700개가 들어있다고 하니 중학교에서도 알아야하고 배워야 할 내용이 많긴 많다.
모든 과목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개념이 아닌가?
개념을 잘 모른채 그 위에 여러 가지 것들을 암기한다 해도 결국 문제 앞에서는 모든 것이 다 무너지는 경험을 여러 번 해봤으니 개념 정리는 그 어느 것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책 속에는 문학, 시, 소설, 희곡, 수필, 고전문학, 문법, 설명문과 논설문까지 국어 공부의 전 내용을 다 다루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구성은 자습서와 비슷한 구성이다. 각 개념마다 설명이 되어 있고 예시문이 나와 그 설명을 뒷받침해준다.
문학 쟝르를 설명할때는 각 쟝르 중 대표작의 지문을 인용해 설명을 뒷받침해주고 이해하기 쉽게 도와준다.
각 개념마다 국어샘이 말하듯 설명해주는데 표를 통한 분류와 정리는 내용의 핵심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 책 역시 학습서의 성격을 버리지 못하고 고스란히 담고 있어 아이들이 잘 붙들고 공부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도 들지만
학습서는 그 단원의 내용만을 다루는 한계성이 있고 이 책은 전 영역을 골고루 다 다뤄주고 있으니 시험때는 그 부분만 골라서 공부를 하고 방학때는 전체를 읽어보고 정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하여튼 국어공부할때마다 엄마에게 물어보는 딸 아이에게는 사전같이 유용하게 잘 사용할 책이다.
열심히 읽고 국어 개념을 잘 정리해주었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