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명창들의 숨겨진 이야기 큰 생각 작은 이야기 1
이경재 지음, 이경화 그림 / 아주좋은날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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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명창들의 숨겨진 이야기

 

 

우리 민족이 불렀던 노래 중 민요와 판소리가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데 그 중 판소리의 뒷 이야기라 해서

궁금한 마음에 읽어본 책이다.

이 책에는 우리가 잘 모르지만 판소리의 명창들이 모두 등장한다.

우리나라의 무형문화재이며 유네스코 문화재로도 선정된 판소리

판소리는 악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스승에게 배워 외워서 익히는 것이기에

명창이 되기까지의 과정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그 이상이라고 한다.

그러한 과정은 이 책에 잘 나와 있다.

판소리에는 소리마당이 있는데

일 청중,이 고수, 삼 명창이라 하여 이 세가지가 잘 어울려야 하는 것이다.


명창 송흥록은 아버지도 소리꾼이었다. 아버지 송첨지가 양반 자제에게 모욕을 당하는 것을 보고 분을 참지 못해

양반 자제를 때려주고는 결국 쫓기는 신세가 되었지만 꼭 명창이 되어 아버지의 원수를 갚는 날만을 손꼽아 기다린다.

그런 그가 소리굴에서 아무리 연습을 해도 춘향가의 '귀곡성' 대목의 귀신 울음 소리를 흉내낼 수 없었던 것이다.

공동묘지를 찾아 열심히 연습해도 귀신의 울음소리는 잘 표현되지 않았다.

판소리 명창들은 다양한 소리를 낼 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새소리,아기 소리, 여자 소리, 노인 소리 등을 낼 줄 알아야 진정한

소리꾼인 것이다.

꿈결에서 배운 귀신 울음 소리를 기억해내어 송흥록은 드디어 귀곡성을 완성할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정조에게 '가왕'이라는 칭호까지 하사받아 결국 그는 그의 꿈을 이룬다.


 책 속엔 7명의 명창 이야기가 담겨 있다. 모두 피눈물을 흘리며 신분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 어려운 가정 환경을 넘어서

수많은 노력 끝에 이뤄 낸 값진 이야기들이다.

지금도 오디션 프로그램이 안방 극장에서 인기 프로그램으로 사랑을 받고 있지만

그 옛날 우리 조상들도 노래에 울고 노래에 웃었던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

명창들의 뒷 이야기에는 공통점이 있었다.

결과만 중시하는 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 어느 누구도 타고난 재능만 가지고 으시대는 것이 아닌 엄청난 노력을 하여 더 값진 결과를 가져 왔다는 점이

우리 아이들에게 도전을 주는 대목이었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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