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수학 7가지 개념으로 끝낸다 - 1.사칙연산 2.괄호 3.분수 4.등식 5.부등식 6.거듭제곱 7.절대값, 만점 공부법 특별판 만점 공부법
조안호 지음 / 행복한나무 / 201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중학수학, 7가지 개념으로 끝낸다








중학수학을 7가지 개념으로만 끝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많은 학부모들이 자녀가 초등학교때는 수학을 무리없이 잘 했는데 중학교 올라가서 점수를 받지 못해 당황해 하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다.

나 역시 그런 경험을 겪었기에 무엇이 이토록 중학교가서 수학을 힘들고 어려운 과목으로 만들어 버리는 걸까 궁금증이 커졌다.

난이도가 높아진 것만 그 이유는 아니다.

수학에 관련한 여러 책들을 읽으면서 그 궁금증을 해결해보려 노력도 많이 했다.

생각해보니 초등까지는 개념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없이도 문제를 풀 수 있었다. 그러나 중학교부터는 개념이 자리잡지 않고는

응용도 계산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갑자기 수준이 높아진다.   



이 책에서 정리한 7가지 개념은 무엇인가?

① 사칙연산 기호, ② 괄호, ③ 분수의 성질, ④ 등식의 성질, ⑤ 부등식의 성질 ⑥ 절댓값, ⑦ 거듭제곱

7가지 개념을 보면 어려워 보이지는 않는다.

이 책에서는 개념을 확장하며 기본을 튼튼하게 해야 고등수학을 잘 할 수 있단다.

 

많은 학생들이 수학 문제집을 대하는 태도가 개념 정리는 보지도 않고 바로 문제풀이에 들어가는데 저자는 그런 태도가 잘 못 되었다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한다.


1. 개념을 먼저 익히라.  2. 문제에서 사용된 개념을 확인하라. 3. 이전에 배운 것 중 부족한 부분이 나오면 진도에 상관없이 찾아 이해하라.

4. 하루 한두 문제만 어려운 문제를 풀어라. 5. 한 단원을 다 풀면 개념의 적용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라.


그가 제시한 5가지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면 개념이라는 공통분모를 볼 수 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1부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7가지 개념에 대한 쉽고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2부에서는 유리수와 문자가 7개의 개념과 만났을때 어떤 문제들이 만들어지는 지를 설명해 준다.

3부는 등식과 부등식이 숫자 0과 만나서 어떻게 되는 지 알려 주고

4부에서는 실수와 이차 방정식, 인수분해 등이 나온다.


책의 겉표지는 알록 달록 글씨체도 크고 해서 속도 그런 구성인가 했더니 속은 완전 어른 책 같이 되어 있다. 그래서 아이들이

지루해하며 읽기는 하는데 필요한 부분만 집중해서 읽혀도 좋을 것 같고 엄마가 먼저 읽고 개념을 설명해주는 것도 좋겠다.

책 속의 브라운 색 채도가 책을 더 딱딱한 느낌으로 만들게 해주어 아쉽다.

레이아웃이 조금만 바뀌어도 책이 훨씬 더 잘 눈에 들어올 수 있기에 그렇다.

 

중학교 수학도 어려운 것이 아니라며 고등학교 가면 더 멘붕이 올 것이라는 선배맘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이 수학을 어찌하면 좋을까 싶은데

많은 수학자들과 선생님들의 공통적인 견해는 모두 개념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수요소라고 하니 아이와 개념과 관련된 책을 많이 봐야겠다는

자체적 결론을 내려 본다. 쉽지 않지만 해야 하는 수학 공부, 지루하지 않게 흥미를 잃지 않고 열심히 해보자.





중학수학 7가지 개념으로 끝낸다

작가
조안호
출판
행복한나무
발매
2015.01.11

리뷰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