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슨이 들려주는 생물 다양성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130
한영식 지음 / 자음과모음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130

윌슨이 들려주는 생물 다양성 이야기




 


에드워드 윌슨은 생물 다양성의 아버지라 불린다.

그는 개미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로 20세기 최고의 과학자이다.

그가 이야기해주는 생물 다양성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자.


 책 속엔 생물 다양성의 정의, 지구촌에 살고 있는 생물의 종류, 생물 다양성이 왜 중요한지, 생태계 평형과의 관계, 생물 다양성에 대해 총망라해서 다루고 있다.

생물 다양성이란 무엇인가?

생물과 다양성의 합한 말로 말 그대로 생물이 다양하다는 것을 말한다.

그동안은 자연의 다양성, 생물학적 다양성으로 불리웠는데 세계 보호 재단에서는 생물 다양성을 지구상에 살아 있는 모든 생명의 풍요로움이라고 정의하며 생태계의 풍요로움을 말한다.


 
지구의 오염과 기후 변화로 인해 생물 다양성은 지구촌 환경의 최대 문제로 떠올랐다.

그래서 전세계는 한마음으로 생물 다양성 협약, 람사르 협약, 세계 유산 협약 등을 만들어 노력해나가고 있다.

생물 다양성은 수백만 종의 동물, 식물, 미생물, 유전자, 그리고 생태계 등 지구 상에 살아 있는 모든 생명의 풍요로움을 말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생물의 다양성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우리 인류가 오래도록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라고 강조한다. 결국 인간과 생물의 공존만이 지구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방법이다.

 

과학자의 비밀노트를 통해 환경 보호를 위해 우리가 할 일을 살펴 보면 그 일들이 많이 어렵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주로 재활용, 분리 수거, 절약 자연 보호 등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아이들과 함께  환경 보호를 위해 함께 애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멸종 동식물의 개체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생태계를 보존해야 한다. 생태계의 보존은 자연 환경을 보호해야 할 것이고 그것만이

동식물의 절멸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생각보다 많은 동식물의 절멸을 살펴 보며 환경에 대한 필요성이 아주 절실하게 다가옴을 느낀다.

방학동안 환경 보호를 위해 우리가 할 일을 붙여 놓고 실천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