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칠드런 - 2014 제8회 블루픽션상 수상작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76
장은선 지음 / 비룡소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4 제 8회 블루픽션상 수상작

밀레니얼 칠드런

 

 

 

 

 

미래의 학교, 비성년자, 디스토피아 소설 등 책을 읽기도 전에 무언가 선입견을 줄 만한 단어들이 가득했던 책과의 만남,

책을 펴서 이야기에 몰입하는 순간 너무나 낯빛을 드러낸 문체와 적나라한 상황묘사가 거부감까지 들었고 이것이 과연 청소년소설인가 할 정도로

상황들은 현실을 반영한 나머지 알고 싶지 않았던 사실을 하나 하나 드러내며 힘겹게 페이지를 넘길 수밖에 없었다.

 

 

 

 

 

 

 

목차 속 소제목은 특이하게도 모두 공간을 지칭한다.

그 공간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가 이야기를 이끌어 가고 있는 것이다.

 


 

 

 

[밀레니얼 칠드런] 속 미래의 학교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디스토피아였다. 이렇게 비참하고 비현실적인 것이 현실화되는 것이

더 두려웠다. 이야기에서 보여지는 것들은 황당무개한 듯하지만 결코 소설일뿐이야라고 단정짓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에 몸소리쳐졌다.

헤이하이즈는 중국말로 정부기관에 등록되지 않은 아이들을 가리킨다. 인구억제정책으로 한 가구 한 자녀로 법을 만들어 놓았고, 그외의 자녀들은

인구로 인정할 수 없었던 그 정책에서 모티브를 따왔다.

미래의 한국도 이런 모습이었다. 과도한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류는 죽음을 피할 수 있었고 그러다 보니 늘어난 인구를 억제하는 방법만이 지구가

살아갈 수있는 방법이었다. 또한 자녀세를 도입하여 자녀를 키우기 위해서는 정부에 어마어마한 세금을 내야만 했고 그것을 할 수 없는 부모의 아이들은 인정되지 않는 생명체였다.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은 내가 못났기 때문이거나, 노력이 부족해서라고 생각하지. 힘을 모아 문제를 해결하는 게 아니라

서로를 끌어내리려 하게 돼. 누군가를 짓밟거나 짓밟히는 것도 당연한 세상의 이치라고 생각해. 모든 사람을 한 줄로 세우는 이 구조에서는 항상 패배자가 나올수밖에 없으니까."(p113) 

 


 

 

 

 

소설 속 아이들은 모두 너무 큰 아픔을 가지고 불평등한 상태에서 시작된 인생을 살아간다. 작가는 미래의 학교 이야기지만 지금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학교문제를 함께 넣어 표현했다. 친구의 자살, 학교 폭력, 동성애, 사학 비리 등 너무 다양한 문제들이 벌어지는 것이 읽는 내내 버거웠고 그것이 현실이라는 것 또한 인정하고 싶지 않았다.

 

 

 

작가의 말을 읽어보니 왜 이렇게 작가가 현실의 야만성을 드러냈는지 이해가 되었다. 새벽이 자살을 시도하는 것에만 그친 것은 다행이다.

두 명의 친구가 손을 내밀어 살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해준 것만으로도 새벽에겐 더할 나위없는 희망이었다.

소설 속 이야기가 현실이 되지 않도록 어른들이 제대로 어른 노릇을 해야겠다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