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 - 영혼이 향기로웠던 날들, 돌아갈 수 없는 시간으로 안내하는 마법
필립 클로델 지음, 심하은 옮김 / 샘터사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향기

 

영혼이 향기로웠던 날들, 돌아갈 수 없는 시간으로 안내하는 마법

 

지은이는 프랑스의 영화감독이자 소설가인 필립 클로델은 독특한 산문집을 선보였다.

바로 냄새와 기억에 의존한 글들이기에 독특하면서도 느낌이 생소했다.

 

 

 

 

어린 시절부터 현재까지 그의 뇌와 감성 속에 존재하는 것들 중 냄새와 촉감, 그리고 감각을 자극했던 소재들을 나열한다.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것은 '아카시아'

그 향기가 너무 강하고 자극적이라 봄날 그 냄새를 맡는 일이 행복이었다.

저자도 같은 느낌이었겠지

 

"나는 눈을 감고 페달을 밟는다. 그리고 머리를 뒤로 젖혀 해마다 봄이 새롭게 가져다주는 달뜬 기쁨과 꽃잎들의 향기에 취한다."

 

그 기분, 감정, 향기를 잘 알기에 너무나 공감이 가는 이 문장들이 마음에 와 닿는다.


 

 

 

 

그러나 책 속에 많은 부분들은 문화적 차이로 인한 건지 생활 습관이나 환경의 차이에서 인한 건지 각주를 봐야 알 수 있는 내용들도 있고, 그나마 각주를 보아도 잘 모르는 것들도 많았다. 그래도 프랑스인이 느꼈을 그 냄새와 관련된 추억의 한 켠을 글로 느껴 보며 또 다른 색다른 맛을 음미한다.

이 책의 순서는 알파벳 순으로 되어 있었으나 번역하는 와중에 그것을 염두에 둘 수는 없었다고 한다. 한 편 한 편 읽을 때마다 제시되어지는 감각이 더 선명해지는 듯 하기도 하고 또 어떤 것은 도대체 뭘까? 하는 궁금증만 커졌던 것들도 있다.

특히 음식들의 냄새, 공간이 주는 향기 같은 것은 상상만으로도 내 감각의 세포들이 깨어나는 듯한 느낌이다.

작가의 어릴 적 추억과 이미지까지 보태져 더 감각적인 글들이 탄생되어지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안개에 대한 그의 생각

 

"안개는 냄비 뚜겅 같다.

 

....

 

나는 안개가 좋다. 안개 덕분에 언제나 나 자신의 가장 깊은 곳까지 들어갈 수 있으니.." (p35)

 

 

클로델의 삶의 향기에 취하다 보니 나의 삶의 향기 속 이야기는 무엇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