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지구촌 즐거운 지식 (비룡소 청소년) 31
정의길 지음, 임익종 그림 / 비룡소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뜨거운 지구촌

즐거운 지식 31

 

 

 

 

 

 

이번에 읽게 된 책은 뜨거운 지구촌이다.

제목에서 알다시피 지구촌을 뜨겁게 만드는 이슈들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있다.

 

현직 국제부 기자가 청소년들의 시사교양을 위해 쓴 책이기에 우리가 꼬옥 알아야 할 내용들이 담겨 있다.

주로 뉴스나 신문에서 다룬 내용들이다. 그래서 자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어느정도 아는 내용들도 볼 수 있다.

이번 기회에 잘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었다.

현대 사회가 직면한 여러 문제들은 참 어려워 보인다.

모두 자신의 이익과 욕심에 바탕을 두기에 양보나 타협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북아일랜드의 분쟁 역시 예기된 사건이다. 영국 본토인들과 아일랜드인들간의 종교적 문제까지 얽혀서 정말 복잡하기만 하다.

그러나 이런 분쟁에도 끝은 있었다. 2007년 굿프라이데이 협정에 의해 길고 지루했던 싸움의 막은 내려진다.

 핵무기 없는 세상이 존재할 수 있을까? 핵무기하면 떠오르는 나라가 북한이다. 물론 다른 나라들도 핵을 가지고 있지만

북한이 항상 핵뉴스의 중심에 있기에 더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다.

핵무기의 이야기에는 강대국의 독점이 자리하고 있다.

뉴스에서 단골이 되어버린 테러 소식, 들을때마다 정말 무섭고 아찔한 사건들이 많다. 왜 테러는 일어나는 것일까?

그 속에는 강대국 사이의 욕심과 이권 다툼이 있었다. 그렇다면 분명 해결책도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이슬람 국가의 민주화와 빈곤 타파를 제시한다.

테러 부분을 읽으며 9.11테러로 희생된 친구의 아버지가 생각이 났다.

책 속엔 청소년 뿐만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유용한 내용들이 많다.

그냥 겉으로만 알고 있는 지식에 뼈대를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