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설렘으로 집을 나서라 - 서울대 교수 서승우의 불꽃 청춘 프로젝트
서승우 지음 / 이지북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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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분이 앞으로 각자의 길을 정하고 인생의 걸음을 시작하다 보면 첫걸음을 떼기가 겁나고, 가다가 넘어져서 다시 일어서야 할 때가 온다. 내 얘기가 그러한 순간에 자신감을 불러넣어주고 작은 성공들을 만들어 만들어 나가기 위해 필요할 때마다 짚고 의지할 수 있는 지팡이 역할을 했으면 싶다. 그 얘기들은 사회에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준비와 실행전략들이며 관념적이고 막연한 격려성의 말이 아니라 좀더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론에 가까운 것들이다."

 





 

서울대 교수 서승우의 불꽃 청춘 프로젝트인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 작가는 이 책의 주제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용기로 도전하고 열정으로 노력하라 파트에서는 '스스로 리더라고 생각하라'라고 말한다.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우리는 자기주도적이라는 말을 쉽게 쓴다. 작가는 우리가 학습에만 자주 쓰는 이 단어를 인생에서도 언급한다. 인생을 자기주도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리더라고 여겨야 한다는 것이다. 리더의 특징이 무엇인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것이 바로 리더의 덕목이며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리더는 가장 필요한 순간에 용기와 희망을 스스로 생산해낼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 셀프 리더쉽은 위기의 순간에 진정한 힘을 발휘한다고 한다.

두번째 '적응력을 키워라'에서는 적응력은 자기 계발 측면에서 볼 때 더이상 인생의 옵션이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절대적인 생존의 무기가 되었다. 작가는 적응력 강화를 위해 근성을 꼽는다. 근성이란 얼마나 강한 상대를 만나든 링안에서 버텨내는 권투선수들의 맷집 같은 정신력과 끈기이다. 내가 종종 우리 아이들과 '프로젝트 교육'을 해오곤 했는데 서숭우 교수 역시 프로젝트형 교육의 장점을 말한다.

 

 

 

 

 

 '프로젝트형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프로젝트형 교육은 특정 분야의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한 일련의 과정들을 직접 체험하게 하여 미래에 어떤 일을 하더라도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는 적응력을 길러준다.' (p213 )

세번째 두드리라, 열리리라 구하라, 얻으리라는 노랫가사이면서 우리에게 익숙한 성경 구절이기도 하다. 작가는 여기서 '유리장벽'에 대해 언급하는 데 유리장벽은 개인의 성격, 이해관계, 편견 등과 같은 인간관계로부터 시작된 이 '유리장벽'이 사람들 사이의 소통마저 단절시킨다고 경고한다.

 

 

 

 

꿈을 이루기 위해 행동하는 젊은 그대들에게 많은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그의 책은 어찌보면 자기 개발서이기도 하면서 그의 자서전적인 이야기들이 잘 녹아져 있다. 그를 성공으로 이끈 여러가지 덕목들을 통해 우리 모두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며 '너도 할 수 있다'라는 실천적 의식을 심어주는 것이다. 과학자들의 이런 책들은 나에게 많은 깨달음을 준다. 분명한 것은 뻔할지 모르는 것들은 그들은 실천하고 노력했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일반인들과 그들과의 차이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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