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아더와 빵 셔틀 박장군 콤플렉스 극복 동화 3
이재희 지음, 김은주 그림, 임영주 도움글 / 주니어김영사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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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셔틀?

책 표지만 봐도 심각한 학교폭력과 왕따문제를 다룬 내용임을 알 수 있는 책

[맥아더와 빵 셔틀 박장군]

 

핵심주제는 왕따, 학교 폭력

독자대상은 3학년에서 6학년이다.

쟈니는 이 책을 아주 여러 번 읽었다.

아무래도 공감가는 주제라 그런지 아이는 읽고 또 읽어본다.

 

요즘 읽은 아이들 책은 주인공 이름이 다 특이하다.

이 책 역시 4학년 남자아이이고 이름은 박장군.

 

첫 사건은 공부 잘하고 차분한 모범생이었던 민조의 자살,

그리고 장군이는 학교 힘센 아이들의 괴롭힘이 싫어 새학년이 된 후 학교가기를 싫어하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대식이는 장군이의 이름을 부르지 않고

셔틀 1호라고 부른다. 잔심부름을 하는 아이들을 일컫는 말이다.

 

 

 

 

그런 장군이의 담임은 노란머리의 외국인 아저씨,

 

 

 

 

인규와 대식이는 장군이에게  편의점에서 빵을 훔치라고 하고 결국 주인아저씨에게 들키고 만 장군이.

책 속에는 과연 이런 일들이 4학년 교실에서 일어날까 의구심이 들 정도로 부모의 마음이 찟어지는

사건 사고의 연속이었다.

고학년 형들의 괴로힘, 동급생끼리 셔틀이라며 괴롭히는 일들, 맥아더 선생님이 문제를 제기하자 그 문제들을 받아들이지

않는 다른 선생님들의 모습..

어쩜 많은 엄마들이 개별적인 사건 하나하나는 접해보거나 공감이 갈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고무적이었던 것은 맥아더 선생님의 문제 대응력이다.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하려는 의지가 너무나 강하셨다.

묵인하지 않고 못 본척 하지 않으셨다.

적극적으로 아이들의 사이에 개입하셨고 아이들에게 베드민턴을 하도록 제안하셨고

스포츠를 통해 단합하고 스트레스를 풀며 우정과 의리에 대해 알 수 있게 한다.

문제해결능력까지 마음에 든다.

이런 선생님이 정말 많았으면 좋겠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어보고

글쓰기를 해본다.

 

쟈니가 써본 글 중 두번째 페이지,





그림이 너무 귀엽다.

'맥아더 선생님이 풍요로운 삶과 학교폭력,자살과 같은 죽음에 대해 알려주어싸는 표현이 마음에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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