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시명의 세계 술 기행 - 양조장과 축제장, 명주의 고향을 찾아 떠나다
허시명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걸리학교 허시명 교장선생님에게 술은 '나를 실어 나르는 운송수단이고, 세상을 바라보는 색다른 렌즈'란다. 이토록 술을 미화하여 표현하는 사람이라면 정말 술에 진심일 것이다. 여행길에서 접한 술과의 인연은 어느새 그를 술 전문가로 만들었고 양조장과 술을 찾아 떠난 길에서 수 많은 인연을 쌓아갔다.

[허시명의 세계 술 기행] 책은 우리 술 문화와 외국의 술 문화를 알아 보고 술 기행을 통해 좀 더 다채로운 인생의 이야기를 엿볼 수 있다. 지금까지 다양한 종류의 술을 그저 마실 줄만 알았는데 이 책을 읽으며 술의 기원과 문화를 알고 술이 가진 스토리에 귀 기울이다 보니 몰랐던 내용들을 알아가는 재미가 톡톡했다.

몽골의 초원에서 마셔본 마유주의 맛은 잊을 수가 없었다. 책의 첫 이야기도 마유주였다. 말젖으로 발효를 시킨 술인 마유주는 1만 5천번을 저어서 만들어야 좋은 마유주가 된다고 한다. 술이 만들어지는 원리, 그 술이 그 나라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술에 얽힌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고 있다 보면 어느새 세계 여행을 떠나 술을 한 잔 걸치는 듯 했다. 사실 나 역시 술 기행을 해본 적이 있다. 독일 여행 당시 와이너리 투어를 떠났었다. 와인을 특별히 좋아하는 애호가라고 할 수는 없었지만 그 시간만큼은 누구보다 와인에 진심이었고 참 즐거운 추억으로 저장되었다. 이 책 속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허시명 선생님은 그런 추억과 시간을 많이 만들었을 것이다. 술이 주는 풍류와 기분 좋음이 플러스되니 얼마나 귀한 시간이었을까 짐작이 간다.

몽골, 벨기에, 헝가리, 독일, 미국, 일본, 중국 등 세계 여러 나라를 누비며 술을 만드는 양조장을 직접 보고 술이 주인공인 축제도 즐겨본 이야기는 저자의 말대로 세상을 바라보는 색다른 렌즈가 되어 주었다. 애주가에게는 필독서요, 술이 좋은 이들에겐 맛있는 안주 같은 이야기가 가득한 책이다.



'샹그릴라 사람들은 술을 마시기 전에 치르는 관행 하나가 있다. 술잔을 받으면 오른손 네 번째 손가락, 약지에 술을 적셔 튕긴다. 한 번은 하늘을 향해, 또 한 번은 땅을 향해, 그리고 마지막은 마주 앉은 사람을 향해 튕긴다. 내가 술 마시는 것을 하늘에 고하고, 땅에 고하고, 그리고 상대방의 행운을 기원하면서 첫 잔을 들이켠다. 술자리마다 천지인의 조화를 기원하는 것이다. 샹그릴라에 이상향의 술이 존재한다고 말하기는 어려워도 이상향에 걸맞은 음주 문화는 갖고 있었다'

'맥주의 매력은 재료 종류와 제조 비율까지 낱낱이 공개되어 있어 열심히 찾고 모색하면 누구라도 좋은 술을 빚을 수 있다는 점이다. 맥주는 비밀이나 비법으로 포장되어 있지 않은 것 같다. 와인은 생산연도의 기후 조건과 생산지의 토양을 따져 제품의 가치가 결정되지만, 맥주는 좋은 재료, 좋은 제조법을 누구라도 확보할 수 있다'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