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본 후에 다스리는 마음
수아지크 미슐로 지음, 이현희 옮김 / 을유문화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라본 후에 다스리는 마음]은 그림으로 명상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명상이 목적이기에 대중에게 익숙한 그림보다는 사유와 마음챙김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림들이 많았다. 결론적으론 그래서 더 좋았던 책이기도 하다.

저자 수아지크 미슐로는 특별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7년이라는 세월 동안 불교 사찰에서 티베트어 해독과 경전을 공부하며 집중 명상을 경험했다. 20살 초반에 시작한 이러한 모험스러운 경험은 28살이 되던 해에 끝내고 그는 명상을 세상 속에서 실천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림이라는 장르를 통해 우리의 경험 세계를 풍성하게 하고 지속적인 명상을 돕게 했다.

저자는 이 책을 명상 상상 박물관이라 칭하며 예술 작품을 매개로 명상을 생생하고 손에 쥘 수 있게 친절한 설명을 덧붙였다. 이 책을 읽으며 좋았던 점은 많았다. 생소한 그림이 전하는 메시지는 명확했고 저자의 명상에 대한 사유는 깊고 단단했다. 명상을 예술로 더 세세하게 접근하며 마음챙김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것도 유용했다.

'부유하는 세상'이라고 번역할 수 있는 일본어 '우키요'라는 단어를 새롭게 해준 이 책은 '부단히, 점진적으로 소멸해 가는 느낌. 우주와 내밀하게 결합하는 느낌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 우리에게 익숙했던 명상을 너머 선 이야기는 특별했다.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마음챙김 #명상 #자기계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