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세요, 미래를 바꿔주는 택시입니다
기타가와 야스시 지음, 김윤희 옮김 / 북폴리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대하는 태도, 성공을 향한 자세 등을 다루는 자기계발서는 매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 작정하고 선택한 책 속에는 온갖 좋은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그런데 정작 읽고 나서는 읽을 때만큼의 충만했던 의지가 사라져 버리니 당황스럽기 짝이 없다. 그런데 소설에서 삶에 대한 투철한 의지와 자세를 배울 수 있었다고 하면 어떨까? 재미있지만 황당무개한 이야기가 펼쳐질줄만 알았던 소설 [타세요, 미래를 바꿔주는 택시입니다]는 책을 손에 들고 놓을 수 없게 만들었다. 나와 비슷한 주인공인 오카다 슈이치, 그는 사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군상이다.
생명보험 영업직으로 공포와 두려움이 스며드는 나날을 살고 있는 오카다 슈이치에게 운이 정말 없던 어느 날이었다. 딸 아이 학교 선생님과의 면담을 가기 위해 택시를 잡아 탔다. 이미 약속 시간은 한참 지났지만 얼굴이라도 비출 요량으로 탄 택시의 운전사는 이미 목적지뿐 아니라 오카다 슈이치의 이름까지 알고 있으니, 이 무슨 일이란 말인가?

사실 여기까지 읽을 때만 해도 이 소설의 진가를 아직 확인하지 못했을 때다. '운을 바꾸는 자, 운전자'라고 소개하는 택시 운전사는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될 장소로 손님을 모시고 가는 일을 하고 있었다.

"운이 극적으로 바뀌는 순간, 인생에는 그때가 분명히 있거든요. 우리 모두에게는 그 타이밍을 포착할 수 있는 안테나가 있어요. 안테나의 감도는 기분이 좋은 때 가장 정확해집니다. 반대로 기분이 나쁘면 안테나는 작동하지 않아요. 사소한 일로 기분을 망치는 바람에 대운을 놓친다면 얼마나 원통하겠습니까"

오카다 슈이치는 그저 우리와 비슷한 이로, 별로 적성에 맞지 않지만 가족을 위해 애쓰며 살아가는 인물이다. 그런 그가 궁지에 몰렸을 때 나는 운도 없고 빽도 없고 돈도 없는 초라한 인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 그런데 그 생각만으로는 도저히 현실을 개선할 수 없으니 무언가 다른 방법이 필요했다. 그런데 우리 모두는 다른 제대로 된 방법을 잘 모른다.

"어쨌든 최선을 다했는데도 보상을 받지 못한다면 그 노력은 사라지지 않고 운으로 쌓입니다" 소설 속 운전자는 운이라는 것이 좋고 나쁜 것이 아닌 사용하거나 적립하는 것으로 접근했다. 적립된 운을 바로 사용하는 가 하면 모아두었다가 목돈처럼 사용하는 것이 운이라는 데 듣고 보니 말이 된다. 운이 좋은 사람은 정말 하늘에서 운이 뚝 떨어진 것이 아닌 미리 적립해놓은 운 포인트를 지금 사용하고 있을 뿐이라는 것!

소설은 앞, 뒤, 과거와 현재가 잘 짜여진 플롯으로 독자로 하여금 읽는 내내 깨달음과 희열을 느끼게 해준다. 뒤로 갈수록 소설이 더욱 탄탄하고 재미있게 다가오니 한 번 든 책을 중간에 놓을 수 없게 만드니 독서를 시작하기 전 바쁜 일은 미리 처리하라는 팁을 전하고 싶다. 인생은 쉽지 않다. 그렇기에 고되고 힘들고 어렵고 지난하다. 운이 없다고 생각하면 비참하기까지 한데 적립되는 것이라고 접근하니 그 비참함이 잘못된 감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올 해 이 책을 통해 마지막을 잘 정리한 기분이다. 되는 일 없다고 불만 불평이 있었던 당신에게 이 책을 선물하고 싶다. 분명 운에 대한 통찰력이 새로 생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