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이 불안하다면 - 불안감을 추진력으로 바꾸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
트레이시 데니스 티와리 지음, 양소하 옮김 / 와이즈베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 불안에 대한 책 3권을 동시에 읽고 있어서 비교하며 불안에 대해 분석하고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 이 책 [불안이 불안하다면]의 특별한 매력은 불안을 추진력으로 바꾸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에게 불안은 늘 극복하고 이겨내야 하며 없애야 할 존재로 여겨졌는데 책을 읽다 보니 불안의 효용성, 즉 긍정적이고 우리에게 필요한 힘이 될 수 있다는 놀라운 발견을 하게 되었다. 동전의 양면처럼 흑과 백으로 명확하게 분리되기 어려운 감정인 불안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제대로 간파하고 이해한다면 어찌 보면 저자의 주장처럼 혼란으로 가득 찬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나를 진정시킬 불안'이 되어줄지도 모른다.

 

 


 

 

불안, '잘' 이용하면 오히려 좋다는 것을 전제로 심리학과 신경학으로 증명해낸 '올바르게 불안해하는 법'을 배우고 나니 그동안 내 안에 있던 모든 불안이 쓸데없는 것만은 아니었다는 안도감이 든다. 단 불안에 대한 불안이 우리를 갉아먹는다는 점은 꼭 명심할 것! 걱정을 위한 걱정이나 불안에 대한 불ㅇ안은 같은 결이라는 것을 늘 기억해야겠다.

 

이 책의 최고 가치는 불안을 '협력자'로 삼을 수 있는 새로운 사고방식을 제시하는 최초의 책이라는 점이다. 뭐든지 다른 면에서 조명해 보면 효용성이 달라진다는 점을 경험으로 체득하며 살아가고 있기에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내심 많은 부분 안심하게 되었다. 이젠 절대 불안을 불안이 아닌 내 안의 협력자로 여겨 삶의 모든 부분을 향상시켜 나갈 것이다. 책에 나온 멋진 표현 '자유에서 비롯된 현기증'에 밑줄을 그으며 불안 속에서 창조적이고 무한한 가능성을 느껴보자. 미래가 불안으로 가득 차 있는 '불안' 자체가 '불안한' 나와 당신에게 불안감을 잘 활용하여 인생의 추진제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불안한 마음을 구제하는 과정에서 인간은 스스로를 구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