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반 고흐, 영혼의 그림과 편지들 - 세상에서 나를 이해하는 유일한 사람, 내 동생 테오에게
빈센트 반 고흐 지음, 이승재 옮김 / 더모던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빈센트 반 고흐의 아름다운 그림 150여 점을 만날 수 있는 책이자 화가로서의 고뇌와 인간으로서의 번뇌를 담고 있는 편지들을 읽으며 공감할 수 있는 책 [빈센트 반 고흐 영혼의 그림과 편지들]은 반 고흐의 탄생 170주년을 기념하여 출간한 책이다.

지금껏 나온 책 중에서 그림의 양이나 선명함이 가장 마음에 들었던 이 책은 반 고흐의 그림을 좋아하는 이라면 누구나 그 마음을 사로잡기 충분하다.

'난 말이다, 신을 이 세상으로 평가하면 안 될 거 같다는 생각이 자꾸 든다. 왜냐하면 이 세상은 그 양반이 그리다가 실패한 습작 같거든. 어쩌겠어. 망친 습작이라도 좋아하는 작가가 그렸으면 비난하지 않잖아. 그냥 침묵해 주지'

망친 습작이라도 좋아하는 작가가 그린 그림이라면 비난하지 말자는 그 의견에 공감한다. 누군가를 이해하고 잘 알고 싶다면 그 사람과 편지를 나눠보면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고흐가 4살 터울의 동생 테오에게 썼던 편지글로 이뤄진 이 책은 고흐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자리잡은 다양한 생각들을 읽어볼 수 있다.

고흐에게 테오가 없었다면 힘든 시기를 견뎌낼 수 있었을까? 테오의 따뜻한 격려와 때론 형보다 더 형다운 위로로 인해 고흐는 험난한 작업을 이어나갈 수 있었을 것이다.

“세상에서 나를 이해하는 유일한 사람, 내 동생 테오야, 붓질에 내 영혼을 담아 그리고 있다. 정말 너무나 어렵지만, 나는 그림으로 말할 수밖에 없는 사람이야.”

고흐의 그림에 위로 받고 글에 용기를 얻는 시간이 되어준 [빈센트 반 고흐, 영혼의 그림과 편지들], 덕분에 나의 5월은 가장 예술스러운 달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