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라는 혼란 - 인생의 망망대해에서 표류하는 당신을 위해
박경숙 지음 / 와이즈베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제는 무기력이다]와 [문제는 저항력이다]의 두 책을 집필한 박경숙 인지과학자의 [어른이라는 혼란] 신간을 읽으며 많은 것을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다. [문제는 무기력이다]와 [문제는 저항력이다] 두 책을 이미 읽었던 나로서 저자가 '하고 싶은 것은 많으나 되는 일이 없고 무엇을 할지 어디로 갈지 완전히 잃어버린 상태로 세월을 허송하고 있음'을 고백하는 문장 앞에서는 독자로서 꽤 혼란스러웠다. 이 고백은 나 같은 사람이나 나올법한 이야기인데 무기력과 저항력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전문가인 그가 이렇게 말하다니, '이 문제들이 꽤 중한 것이며 누구나 겪을 수 있구나!'를 깨달을 수 있었다.


책 속에서 등장하는 '엔트로피'는 무질서의 정도를 의미한다. 마음의 무질서를 심리적 엔트로피라고 하며 심리적 엔트로피가 낮으면 마음에 질서가 생기고 집중할 수 있으며 심리적 엔트로피가 높으면 마음은 무질서하게 변하고 정신없고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게 된다. 그렇기에 초월의식 수준일 때 제로 엔트로피 상태가 되고 엔트로피가 극대일 때 죽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엔트로피에 대해 어렴풋이 알고 있었는데 책을 읽으며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좀 더 상세하게 접근해 볼 수 있었다.



무기력의 사막에서 저항이라는 복병을 만났고 혼란의 늪을 경험하며 저자는 이것을 엔트로피 증가라는 자연법칙으로 말하는 책 [어른이라는 혼란]은 지금 표류하고 있는 어른들을 위한 책이었다. '늪에 빠진 나를 건져올린 과정에 대한 인지과학적 보고서이자 신앙 고백서'인 이 책은 누구나가 포인트이기에 거기서 위안을 준다. '나만 그런 것이 아니구나', '내가 부족한 것이 아니었어' 이런 독백이 책을 읽는 내내 흘러나왔다.


'엔트로피가 높아지면 에너지가 떨어져 우리는 점점 더 쓸모없는 사람이 돼가고, 엔트로피가 최대가 되면 죽음만 남는다'

'혼란에서 질서를 찾는 법은 먼저 힘을 빼고 다음에 훈련을 하는 것이다'


'지금 당신의 위치에서 메타 동기가 될 소명을 찾아 강력한 끌개에 이끌려 남은 삶을 매일매일 전부 다 연소하길 바란다. 혼란 속에서 헤매지 말라. 집중할 때 당신의 꽃도 피어날지 모른다. 운이 좋으면 곧 열매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운명에 떨지 말고 당신의 소명을 찾길 바란다'


'먼저 힘을 빼라. 그리고 훈련을 해라. 그러면 신이 너를 도울 것이다'

'커피 할머니가 시장에서 커피를 팔았듯이 나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매일 하기로 했다'


책 속 커피 할머니 에피소드는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을 때까지 잔잔하게 여운으로 남았다. 결론이 달라질 수도 있었을 법한 할머니의 삶을 보며 내 인생을 되돌아본다. 앞으로 펼쳐질 나의 삶은 어떤 모습일까! 최근 몇 주 동안 가족들이 아파 응급실을 여러 번 들락날락했다. 그저 소소한 일상이 얼마나 감사한지 병원에서 느껴본 시간은 지옥 같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상당한 분량의 위로와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게 되었다. 무엇보다 저자의 솔직한 자기 성찰과 딸아이와의 이야기를 읽으며 혼란을 겪지 않고 어른이 될 수 없음을 깨닫게 된다. 힘든 인생의 순간순간마다 커피 할머니를 떠올리게 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