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을 지구 상의 다른 종과 구별시켜주는 것은 음악이다. 본능적인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음악적 뇌로 접근해 다뤄 준 책이 이 책 [노래하는 뇌]다. 그렇다. 아주 오래 전부터 음악과 공생하며 살아온 인류에게 음악은 공기와도 같은 존재였다. 악기도 없던 시절에는 목소리로 음악을 만들었고 음악은 삶의 여러 순간 속에서 인간을 인간답게 해주며 함께 존재했다. 

교가를 부르며 학교에 소속되어 있는 것을 깨닫게 되고 찬송가를 부르며 종교생활을 했다. 대학생이 되어서는 인권 노래를 부르며 함께 대의를 모았고 축구 경기가 열릴 때면 열심히 응원가를 부르며 승리를 염원했다. 죽음을 추모하기 위해서도 노래를 불렀고 누군가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서도 노래를 불렀다. 이렇게 생의 구석구석 함께 했던 음악은 인류의 공통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선조들의 삶을 빚어낸 음악적 테마에 관한 족보인 이 책 [노래하는 뇌]는 인류가 일하는 낮 시간과 잠 못 이루던 밤 시간을 채워주었던 문명의 사운드트랙에 관한 이야기를 6개 유형의 노래로 설명해 준다.

음악과 인류의 공통 역사를 이해하면 음악이 어떻게 변화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는지, 그리고 음악이 어떻게 인간 본성의 발달을 안내하는 길잡이 역할을 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란 작가의 의도대로  수만 년에 걸쳐 인류가 거주하는 여섯 개 대륙 곳곳에서 일어났던 음악과 뇌의 진화에 대해 설명은 유용했고  음악은 인류라는 종으로서의 정체성으로 빚어낸 핵심 요소임을 읽어가면서 깨달을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인간의 본성을 빚어낸 여섯 가지 유형의 노래를 우정, 기쁨, 위안, 지식, 종교, 사랑이란 6개의 범주로 나눴다는 점이다.  이처럼 음악은 여섯 가지 노래를 통해 세상을 빚어냈다. 책에서 노래라는 뜻은 굉장히 포괄적이었다. 모든 형태의 음악을 상징하는 간편한 약자로 멜로디 유무와 상관 없이 사람이 만드는 모든 음악을 노래로 지칭했기에 더 깊고 넓게 노래하는 뇌를 인류 역사 속에서 짚어보기가 가능했다. 

노래를 부르는 가장 큰 이유는 노래하는 사람을 위한 것이다. 나는 오늘도 노래를 불렀고 멜로디를 흥얼거리며 나를 위했다. 음악이 없는 삶을 상상조차 할 수 없기에 이 책 속 다양한 노랫가사와 사운드트랙은 흥미진진한 주제가 되어 준다. 정말 저런 가사가 있었다고?  저걸 노래로 다같이 불렀다고? 뜨악하게 만드는 에피소드는 이 책의 소소한 즐거움이 되어 주었다.

#도서제공 #노래하는뇌 #대니얼j레비틴 #와이즈베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