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문해력을 키워드립니다 -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 당신에게 꼭 필요한 글쓰기 비법
장재웅.장효상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대부분의 영역이 비대면으로 바뀌게 되면서 더욱 더 문해력이 중요해졌다. 문해력은 얼굴보고 일하는 시간보다 비대면으로 일하는 시간이 많아진 직장인들이나 온라인 주문으로 영업을 하는 자영업자들, 인플루언서들의 세포마켓까지 어느 영역에서도 중요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다. 글을 잘 써야 내 생각을 오해없이 전달할 수 있고 그래야 일도 잘하게 되며 돈도 벌게 되는 그런 구조라고나 할까?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메신저를 사용할 때 불필요한 오해가 생길 수 있고 이해하기 힘든 내용들로 시간이 지체될 수 있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기에 그 어느 때보다 문해력의 중요성은 커져만 간다.

어떻게 하면 이메일을 잘 쓸 수 있을까? 효과적인 제안서 쓰기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보고서의 천재가 되려면 무엇을 해야만 할까? 이러한 고민을 가진 사람들에게 친절한 도움을 주는 책 [비즈니스 문해력을 키워드립니다]는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글쓰기를 통해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하이브리드 워크는 오피스로 출근하는 것과 재택 근무가 혼합된 형태로, 서로 다른 시간대에 서로 다른 공간에서 일하는 상대에게 논리적인 소통, 일의 맥락 전달, 수월한 인수인계를 가능하게 해야 한다.

아마존은 PPT를 없애고 내러티브 메모를 도입했다는 이야기는 신선했다. 워드로 보도자료에 가깝게 핵심적인 내용만 쓰는 6페이저, 내러티브 메모는 아마존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시각을 바꿔 고객의 경험을 기획하며 고객 문제에 관한 다양한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게 해줬다.

현대카드 역시 PPT 금지로, 회의 시간이 짧아졌고 인쇄용지 사용이 줄었고, 논의가 핵심에 집중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한다.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가 되면서 형식이나 보여지는 것이 아닌 내용에 집중하게 되었으며 디자인과 형식이 우선되는 것이 아니라 내용과 인과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다.

책 속 협업용 메신저에서의 머레이비언 법칙은 꽤 인상적이었다. 머레이비언 법칙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과학적 수치로 설명한 것인데, 상대방의 인상을 결정하는 일에 언어는 7%, 비언어적 요소(청각, 시각)가 93% 결정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주고 받는 메신저 속 알게 모르게 매너 없었던 부분을 깨달을 수 있었고 어떻게 고치면 될 지 예시를 통해 가늠해볼 수 있었디. 이 모든 것에는 감성지능이 필요했다. 책을 읽으며 가장 크게 얻은 것은 내가 평소 쓰고 있던 메신저 속 어투와 이메일 속 무드를 점검해보는 것이었다. 일을 제대로 하고 잘 소통하기 위해서는 문해력이 기초다. 문해력을 키우고 싶다면 이 책의 내용을 참고해 보자!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