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통 수업 - 내 마음을 더 정확하고 건강하게 표현하는 힘
김수인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12월
평점 :
소통은 남과의 관계이지만 나에게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소통이 제대로 안되는 사람은 늘 힘이 든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되는 부분까지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어찌보면 소통의 가장 첫 단계는 나를 먼저 제대로 파악하고 알아가는 것인지도 모른다.
[소통 수업]의 김수인 저자 역시 그랬단다. 관계 맺기인 소통에 있어서 잘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그녀의 삶은 바뀌었다. 문제를 파악하고 나니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찾기에 집중했고 어느새 그녀는 그 분야에 있어서 전문가가 되었다.
어렵게 입사한 회사에서 사람과의 관계 때문에 퇴사를 고민하는 사람들, 가족이지만 남보다 못한 관계 속에서 행복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사는 사람들, 사람을 상대하는 직업임에도 소통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처럼 많은 사람들은 각자의 소통문제를 안고 살아간다. 소통에 있어서 문제가 없었다고 고백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누구나 크고 작은 관계의 불협화음으로 인해 마음을 다치고 선을 긋게 되는 일을 겪는다.
'우리가 정말 지켜야 할 것은 지키고 싶은 기준이 아닌 서로 맞춰가며 성장하는 유연함'이라고 말해주는 책을 통해 그동안 불통을 불러왔던 생각의 틀을 바로잡을 수 있었다. 책 속엔 '잠시 멈추고 질문하기' 코너가 등장한다. 주어진 문제들을 바라보며 답을 구하다 보면 내가 가진 소통의 문제는 무엇이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식을 선택해야 할지 알 수 있게 된다.
변화의 주체는 상대가 아닌 나이고,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으며 비언어적 표현에 주의하고 마음은 따뜻하게, 행동은 치열하게를 기억하자. 책은 흩어져 있던 소통의 방법을 정리해주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