뉘앙스 - 성동혁 산문집
성동혁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동혁 시인의 첫 산문집 [뉘앙스]는 그의 아름다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책 제목인 뉘앙스는 프랑스어로, 음색이나 명도, 채도, 색상, 어감 따위의 미묘한 차이를 나타내는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어감과 관련하여 많이 쓰이는 편이지만 외국에서는 컬러와 관련해서도 자주 쓰이는 단어다.

어릴 적부터 지니고 있던 병은 여전히 그의 삶을 일반적인 삶과는 다른 모습으로 살게 하고 있다. 그럼에도 그가 이 세상을 향한 시인의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 것은 사랑을 채워주는 그의 주변 사람들 덕분일지도 모른다. '한 번도 산에 오른 적이 없어' 라고 지나가듯 했던 말을 기억한 시인의 친구들은 오랜 시간 계획을 세우고 만반의 준비를 해 그와 함께 산을 올랐다. 나조차 책을 읽으며 친구들이 고마웠고, 그런 친구들이 참 대견했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어렵지 않게 해낸 그들이었다.

여전히 오랜 시간 몸의 연약함으로 불편한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그는 옆에 있어주는 이들로 인해 견디는 법을 배웠다. 시인의 글을 통해 불편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우리 사회의 무수히 많은 해야 할 일들을 깊이 생각해보게 된다.

10년 남짓의 글이 모아져 한 권의 산문집이 완성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잔잔하게 주변의 것들에 눈을 맞출 여유를 찾을 수 있었다. 시인의 사소한 것에 감사하고 눈길을 주는 모습을 닮고 싶어서였다. 좋은 사람들이 곁에 있다는 것은 그 사람도 좋은 사람임이 틀림없다는 생각이 든다. '당신이 쓰고 내가 읽는 마음, 뉘앙스'에 동감하며 쓸쓸함을 예습했던 시인과의 동행을 마칠 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