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보다 늙은, 내일보다 젊은 - 우리 삶을 의미 있게 하는 것들에 대하여
이창복 지음 / 김영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는 은퇴가 없다'라는 문장에 꽂히고 말았다. 나보다 아주 한참 인생선배인 저자 이창복 교수는 그가 쓴 많은 독일어 관련 책들을 통해 먼저 알게 된 분이다. 특히 [독일어 회화]는 최근 독일 여행을 가기 전 구매해 가져갔던 책이기도 하다. 최근 잘 늙는 것에 대한 화두가 집중되면서, 웰 에이징의 모델과도 같은 이들이 사회에서 활약하는 모습이 조명되었다. 이창복 교수도 그들의 부류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다. 85세, 은퇴한 지 20년이 된 그는 1937년생이면서 지금도 매일 서재에서 클래식 음악을 들으며 글을 쓰는 저자가 참 부럽다. 노화와 노화에 따른 질병으로 고통받으며 노년을 마감하는 이들과 비교한다면 참 축복된 인생이다.

어쩌면 이렇게 정정할 수 있을까? 어쩌면 이렇게 한결같을 수 있을까? 어쩌면 이렇게 지적일 수 있을까? 어쩌면 이렇게..... 무수히 많은 감탄과 부러움, 나도 이렇게 늙고 싶다는 바람이 책을 읽는 내내 쌓여 갔다. 한 권도 쓰기 힘든 책을 10권 이상 쓴 모습도 닮고 싶었고 흐트러짐 없이 인생을 정진하는 모습도 배우고 싶었다.

친정 어머니께 비슷한 연배의 저자들이 쓴 책을 종종 사다드린다. 나와 같은 나이 또래의 사람들이 삶을 사는 모습은 큰 도전이 되기도 하고 동기부여가 되어 주기도 한다. 그래서 누구보다 인생을 가꾸고 소중하게 여길 수 있도록 해주기에 이 책 역시 어머니께 드리고 싶다. 아마 어머니도 내가 느낀 그 느낌을 고스란히 느끼며 오늘이란 주어진 선물을 최선으로 살아낼 것이고, 어제보단 늙었지만 내일보단 젊은 오늘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경험적으로 볼 때 과거의 삶이 현재의 나를 있게 해주었다면, 현재 나의 삶은 미래의 나를 결정할 것이다'고 말하는 이창복 교수는 '오늘의 나는 어제의 나보다 늙었으나 다가올 내일의 나보다는 젊음'을 그래서 과거보다 새롭고 미래보다 낡았고 옛 것에서 젊어지고 새것에서 늙게 되는 이치를 강조한다.

이러한 자연의 섭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면 삶은 의미로울 것이며 우리는 늙어갈수록 더욱 더 새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예쁘고 품위 있게 늙고 싶다는 바람이 새록새록 생겨나게 해 준 고마운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