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얼굴들 - 빛을 조명하는 네 가지 인문적 시선
조수민 지음 / 을유문화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빛의 다양성에 눈을 뜨게 된 계기는 동향집으로 이사가고 나서였다. 줄곳 남향집에서만 살아왔던 나는 동향집이 얼마나 다른지 그 정도를 가늠조차 하지 못했다. 단순히 남향과는 비교되는 햇빛의 양 정도로만 인식했다고나 할까? 동향에서만 느낄 수 있는 해가 지고 뜨는 광경, 그 햇살의 차이, 그림자가 만들어 내는 아름다움은 남향집으로 다시 이사온 후 가장 그리워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평상시 빛에 대한 나의 사고는 지극히 편협적이었다. 빛에 대해 특별하게 사유할 만한 계기가 없었다고 할까? 그저 네온사인 공해, 별빛에 대한 그리움, 오로라에 대한 동경 등 빛과 연관된 것들이 주는 사유는 평범했고 단독적이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진 말이다. 조명 디자이너는 분명히 빛에 대한 생각이 남달랐다. [빛의 얼굴들]의 저자이자 조명디자이너인 조수민의 눈에 비친 빛은 우리가 알고 싶어하는 그 영역 이상이었다.

'우리가 빛에 관심을가져야하는 이유는 너무나도 명확하다. 눈으로 보는 모든 것이 사물과 공간이기 이전에 '빛'이기 때문이다'라는 문장엔 물리학적 빛 위에 철학적 의미를 얹어 보다 더 특별한 빛을 말하고 있다.

노을이 지는 시간에만 집중했던 내게 책은 '아름다운 빛의 시간인 골든아워(태양이 뜨고 지기 약 30분 전후, 일광이 금색으로 빛나는 황혼의 시간인 매직아워)를 알려 주었고, 자연이 만들어 내는 특별한 빛과 공간 그리고 빛을 만들어 내는 시간에 맞춰져 있음'을 느끼게 해줬다. 남향만을 선호하는 우리에게 북쪽창이 예술가의 창이라는 것 또한 말해주었다.

그외에도 참 많은 빛의 사유들이 여러 에피소드와 함께 등장하기에 지루할 틈 없이 재밌게 빛과 함께 할 수 있었다. 눈으로 보는 모든 것이 빛임을, 그래서 빛의 미학과 빛의 과학에 빠져들 수밖에 없음을 이 책은 빛의 다양한 이면을 부지런히 알려줬다. 책 속 무수히 많은 사진들도 참 아름다운 관전 포인트였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