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연 웅진 당신의 그림책 2
소윤경 지음 / 웅진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란 리본과 빨간 리본의 소녀들 중 한 명의 이름인가 했다. [수연]이란 예쁜 단어와 연필화가 참 잘 어울렸다.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선들이 만나 인물이 탄생되고 그림이 완성된 그림책 [수연]은 글없는 그림책이다. 책을 다 읽고 나서야 수연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한 가족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자매와 아빠로 이뤄진 가족에 남자 아이와 엄마로 된 가족이 편입되었다. 자매에겐 새엄마와 남동생이 생겼고, 남자아이에겐 새아빠와 누나들이 생겼다. 식성이 다른 두 가족은 하나의 가족이 되기엔 시간이 필요해보였다. 식탁 위 밥과 토스트가 공존하는 그림이 앞으로 일어날 무수히 많은 사건들을 예견해주는 것만 같았다.

갑작스러운 사고는 새롭게 인연을 맺은 이 가족에게 큰 위기가 된다. 죽음은 너무나 큰 사건이 되어 일상을 파괴하고 누군가를 원망하고 탓하는 일에 몰두하게금 만든다. 가족간의 갈등은 더 큰 사고로 이어져 겉잡을 수없는 소용돌이 속으로 추락한다. 결국 가족 구성원 중 두 명은 죽음으로 끝을 맺고 새로운 생명의 탄생이 그들의 빈자리를 채우게 된다. 그림책 [수연]은 세밀하게 그려진 그림들로 인해 글이 보여주는 이미지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다. 마치 영상을 보듯 그림은 살아 움직이며 독자에게 말을 건넨다.

연필화로 표현된 가족의 인생은 더이상 비극이 아닌 예술적 경지에 이르게 되었고 비극적인 사건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처하며 나아가야 할 지 고민하고 생각하게 해주었다. 너무 아름다운 그림 속 처연한 슬픔이 대비를 이루며 예술의 힘을 뿜어냈던 [수연], '우리는 다시 행복해질 수 있을까?'란 메시지에 답은 독자의 몫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