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 실력도 기술도 사람 됨됨이도, 기본을 지키는 손웅정의 삶의 철학
손웅정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력도 기술도 사람 됨됨이도 기본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손흥민 아버지 손웅정의 삶의 철학이 담긴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유명 배우나 스포츠 선수들의 2세가 부모의 직업을 그대로 선택해 활동하는 모습을 보며 사람들은 '피는 못 속인다'는 말을 한다. 인생을 사는 동안 부모의 모습을 무수히 많이 보았을 테고, 그것이 좋아 보이거나 전부처럼 느껴질 경우 같은 직업을 가지게 되는 것이 아닐까? "당신의 자녀가 당신과 같은 길을 가겠다고 하면 어떻게 하실 거에요?란 질문 역시 그들에게 쏟아지는 단골 메뉴다. 이 대답에서는 두 갈래로 갈라진다. 허락하는 편과 허락하지 않는 편으로! 내가 가졌던 직업이나 일을 내 아이가 똑같이 하고 싶다고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나에게 묻는다면 무엇보다 그 직업에 대해 장단점을 잘 알고 있기에 망설임의 시간이 존재할 것 같다. 정말 좋은 직업의 이면에도 힘듦은 있으니까, 그 힘듦을 내 자식에게까지 물려주고 싶은 부모는 없으니까!

축구선수 손흥민을 모르는 대한민국 국민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유명한 그다. 축구에 대해 문외한인 나 역시 그의 이름 석자를 또렷하게 알고 있으니 말이다. 그런데 손흥민의 아버지 손웅정은 이 책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로부터 알게 되었다. 손웅정은 손흥민처럼 축구선수였고 지도자로서 살아 왔으며 지금은 손흥민의 아버지로 더 유명해졌다. 아버지가 축구선수였으니 손흥민을 어떻게 지도했을지는 보지 않아도 짐작할 수 있다. 그 힘든 길을 자신에 이어 아들에게까지 가게 해야만 했던 그래서 지금의 세계적인 선수 손흥민이 탄생될 수 있었던 많은 이야기들이 이 책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에 자세히 담겨 있다.

내가 겪은 부조리와 비합리적인 모든 것을 아들에게는 절대 적용하고 싶지 않았던 아버지는 아들을 직접 교육하며 가장 중요한 기본을 다지는 일에 최선을 다했다. 그 기본은 축구의 기술이라기보다는 삶의 본질이었고 철학이었다. 28살에 부상으로 축구를 은퇴하며 누구보다 고생을 겪었던 그는 축구를 원했던 손흥민을 직접 가르치며 "나의 축구는 온전히 아버지의 작품이다"라는 고백의 결과를 만들어냈다. 아버지의 글을 읽으며 손흥민 선수가 다시 보였다. 아버지의 사랑과 철학과 열정이라는 세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지금의 손흥민 선수가 세상에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지금도 그의 옆에서 누구보다 든든하게 서포트가 되어 주는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감격이었다. 책 속에는 일반인 손웅정의 인간으로서 깨달은 철학적 메시지가 가득하다. 그가 삶의 신조로 삼았던 많은 메시지들은 어느새 삶의 무기가 되어 주었다.

'책을 읽다가 좋은 부분을 접어 내 아이들에게 읽게 했던 것은 결국 인성을 위한 것이었다. 내가 아무리 축구에 미쳐 있는 놈이라 해도 내가 축구라는 매개로 의도하는 모든 행위는 딱 한 마디로 줄이면 결국은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