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일
조성준 지음 / 작가정신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숨겨진 예술가들의 이야기는 뜻밖에도 역사 속에서 때론 사회와 문화, 정치의 테두리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이름만으로도 존재감 내뿜는 예술가들의 흥미진진한 뒷 이야기들로 가득한 책 [예술가의 일]은 한 시대와 예술을 대표하는 아이콘이 된 33인의 숨겨진 이야기를 한 권의 책에 담아내고 있다. 책 제목인 '예술가의 일'이 뜻하는 것은 무엇일까? 책에서는 '예술가의 일이란 사람들이 예술에 대해, 더 나아가 삶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고 말한다.

​33인에 속하는 예술가들은 다채로왔다. 미술뿐 아니라 음악, 사진, 건축, 영화배우, 가수, 감독 등 예술이란 목적을 이루기 위해 그에 걸맞는 삶을 살며 자신의 꿈과 세계를 실현해낸 이들이었다. 작가의 말인 책의 서문부터 사로잡은 이 책은 읽는 내내 새롭게 알게된 팩트가 주는 충격과 내가 아는 예술가들의 모습이 아닌 다른 모습에 당황함이 교차하며 그들의 경이로움에 예술가들의 뛰어난 재능을 느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스토리는 매경 프리미엄에 연재된 '죽은 예술가의 사회'를 개정해 묶은 책으로, 종종 검색해서 읽었던 것이 기억난다. 잘 알려진 이들이 있는가 하면 이 책을 통해 알게된 예술가들의 이야기는 재미를 넘어 더 알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한다. 안토니 가우디, 자하 하디드, 수잔 발라동, 이타미 준, 비비안 마이어, 르네 마그리트, 알베르토 자코메티는 내가 좋아하는 예술가들로, 모두 이 책에 등장한다. 그래서일까! 더욱 이 책을 손에서 놓기 싫었다.

이름이 곧 예술이 된 예술가들의 삶과 평판은 예상과는 달랐다. 인정받지 못했고, 미치광이 취급을 당했고 실력을 의심받았다. 그럼에도 살아내고 이겨낸 그들의 삶과 예술에 대한 태도는 독서 내내 몰입하기 충분했다. 건축, 미술, 사진, 영화, 음악 등 영역도 다양하게 다룬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던 포인트였고 저자가 3년 동안 매달렸던 예술가의 일에 이제 내가 매달리고 싶다. 전설이 된 그들의 삶을 따라 떠난 여행에서 내 삶의 방향을 가늠해보는 시간이 되기도 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