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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만세 ㅣ 소설, 향
오한기 지음 / 작가정신 / 2021년 5월
평점 :
신선하다 못해 너무 앞서간 듯한 소설인 <인간만세>를 읽다가 소설가를 검색해보았다. '아니, 이런 허무맹랑함이 어떤 목적을 가진 것인지' 궁금해서였다. 저자의 소개글을 읽으니 '비논리를 논리적으로 끌어내는 집요함'이라 소개한 부분에서 이것이 작가의 특징임을 깨닫게 된다. 리얼리티라곤 답십리도서관 상주작가 정도이고 그를 둘러싼 사건과 사고들은 시대착오적이고 우스꽝스러운 인물들의 요지경 파티다. 소위 말도 안되는 이야기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데 그 와중에 재미가 있다. 상황은 썩소를 자아내지만 작은 사회의 축소판이다. 답십리 상주작가의 고단한 모습이 그려지고 분실된 마이크를 찾아가는 피곤한 여정에 더해 상주작가 자리를 호시탐탐 노리는 주변 인물들의 모습들이 사건을 잇고 또 연결해준다.
실험적인 소설쓰기가 주특기인 작가는 자신의 작품 이야기를 소설 속 그대로 인용해 더 위트있고 코믹하지만 또 어디까지 픽션이고 어디까지 경험담을 바탕으로 한것인지 독자로 하여금 추측하고 상상하게 해준다.
오랜만에 괴짜스런 소설을 읽으며 상주작가의 일상을 따라다녀봤다. 책을 다 읽고 나서도 왜 소설의 제목이 인간만세인지 추론이 안되니 난 오한기식 리얼리즘에 발을 반만 담갔나 보다. 내가 이 소설의 제목을 친절하게 붙여 본다면, '상주작가 만세'라 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