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워도 외롭지 않다 정호승의 시가 있는 산문집
정호승 지음 / 비채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좋아하는 [수선화에게]의 시인 정호승님의 신작 산문집이 출간되었습니다. '수선화에게'의 싯구를 외우고 필사하며 사랑에 빠졌었는데 그의 다른 시들과 그 시들의 이야기를 엮은 산문집 [외로워도 외롭지 않다]는 60편의 시와 그 시의 이야기를 담은 산문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오랜 시간 많은 시를 쓰며 독자들의 삶 속에 시라는 존재를 반짝이게 해준 시인 정호승님의 시는 어렵지 않습니다. 부드러우면서도 따스한 그의 시어들은 언제나 우리의 지친 어깨를 토닥여 주고 굽은 등을 어루만지며 희망을 건져내게 도와줍니다. 그래서 그의 시를 읽고 나면 언제나 가슴 한켠이 따뜻하게 차 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지요.


무려 1972년에 등단한 시인 정호승님은 이 책을 통해 시와 산문이 한 몸인 책을 쓰고 싶었다는 고백을 전합니다. 그래서일까요? 그의 시와 짝을 이룬 이야기 속에서 시가 만들어지게 된 배경과 스토리를 재미나게 읽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보너스처럼 시인의 흑백사진 20여 컷도 함께 볼 수 있지요.


삶은 이야기가 되고 이야기는 시가 되어 인간 존재의 본질을 이해하고 긍정할 수 있는 시간을 시인과 함께 누려볼 수 있었는데요. 이미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시와 그 시들의 너머 이야기까지 읽고 있자니 잔잔하게 충만함이 차오릅니다. 정호승 시인의 내 인생에 큰 힘과 용기를 주는, 내 인생을 위로하고 위안해주는 시 [산산조각]을 시작으로 마지막 시 [첨성대]까지 읽으며 본질과 존재를 찾아 떠나본 시간이 되었네요. 그의 시 속 한 구절을 한번 더 읖조려 봅니다.

'울지 마라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외로움을 견디는 일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