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공간을 만드는 창업 가이드 - 작은 가게를 기획합니다
김란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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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가게가 늘어나고 있다. 테이블 두 세개 뿐인 식당, 큰 방 한 칸 만한 동네서점, 주로 테이크아웃을 많이 사가는 한 평 카페처럼 우리 주변엔 작고 임팩트한 나만의 공간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반대로 공장창고를 개조해 만든 카페, 건물 하나를 다 쓰는 매장도 많이 눈에 띤다. 이처럼 공간은 창업의 기본이다. 공간에 따라 분위기도 매출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빈 공간을 대여해주는 곳도 많아졌다. 나 역시 토요일마다 그런 곳을 빌려 그림 작업실로 이용하고 있다. 사용료를 매달 지급하고 빌려쓰는 공간을 보며 '나도 이런곳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많은 사람들이 나처럼 공간 창업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공간 창업자가 놓치면 안되는 여러 포인트를 공간 디자이너 김란 전문가가 조언하고 지적하는 이 책은 공간 창업을 생각하고 계획하고 있다면 꼭 읽어야 할 필독서란 생각이 든다.


김란 공간 디자이너는 무리하게 큰 공간을 임대하지 말고, 인테리어에 너무 치중하지 말며, 나만의 콘텐츠를 갖춰 지속가능한 공간 창업이 중요함을 말한다. 저자가 맡았던 동해안 공간 기반 청년 창업자 지원 사업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면서 만났던 사례들로 소개된 동해안의 작은 가게를 창업한 희나리, 뮤지엄 홀리데이, 위크엔더스, 브로큰하츠클럽, 묵호사진관, 고구마쌀롱의 창업과정을 자세하게 비포 앤 애프터 사진으로 볼 수 있었던 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은 실제로 공간 창업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작은 것부터 큰 것에 이르기까지 실제적인 조언을 해주고 있다. 공간 창업을 할 때는 운영자의 눈으로 관찰할 뿐 아니라 소비자의 눈으로도 관찰해야 한다는 것, 작은 가게의 사업계획서 쓰는 법, 어떤 사전 준비를 해야 할 지 알려주는 파트는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이 책의 저자 김란은 공간 창업을 말리은 일부터 시작한다. 다시 한번 생각해보라고 조언부터 하는 전문가기에 어찌보면 더 믿음이 가고 신뢰가 생긴다.


공간 창업을 해볼까? 잠깐 망설인 적이 있었던 나는 이 책을 읽으며 포기하고 싶어졌다. 너무 많은 걸 모르고 있었다는 생각에 섣부른 판단이 아니었나 깨달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더 많이 알아가고 배운 후 다시 생각해보고 싶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는 충분한 사전조사를 해야한다. 특히 실패한 사례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여야함을 알게 된다. 이 책은 꼭 공간 창업을 하고 싶어하는 이들이라면 참고서처럼 읽어야할 책이다.

#책속한줄

'언제가 만들 내 공간'을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꾸준히 계속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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