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영어에 입시를 더하다 - EBS 스타강사 혼공샘의 우리 아이 영어 공부법
허준석 지음 / 북폴리오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엄마표 영어로 두 아이를 키운 나에게 조기영어는 친숙한 말이다. 아이의 영어교육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나는 하던 일을 바꾸었다. 평범한 회사원이었던 나는 큰 아이를 낳고 아이의 육아와 교육, 나의 장점을 함께 살릴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 중에 영어교육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렇게 새롭게 공부해 그 일을 시작하였다. 내 아이를 재밌게 가르치고 싶어서 시작한 일은 열정과 노력으로 점점 더 확장되었고, 다양한 채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었다.

엄마표 영어는 엄마의 노력과 열정으로 아이가 행복해하는 모습을 바라보며 성장하는 것을 목격하는 멋진 경험을 안겨 주었다. 나와 같은 엄마표 영어를 실천하는 엄마들의 커뮤니티 활동은 뜨거웠고 그들과 함께 아이를 키우고 영어적 능력을 쌓아갈 수 있었다. 밤을 새우며 아이와 함께 할 영어책의 액티비티와 머트리얼을 준비하고 영어 스크립트를 만들며 피곤함도 느끼지 못했다. 아이를 향한 사랑과 일에 대한 열정이 적절히 버무려졌기 때문이다. 그렇게 엄마의 정성과 노력으로 아이들은 영어적 능력을 쌓아갔고 큰 아이는 외고 진학에 외국어를 전공하는 아이로 자라났다. 물론 해외로 나갈 기회도 있었기에 이 모든 일들이 시너지 효과로 나아갈 수 있었다.

이번에 일게 된 EBS 스타강사 혼공샘의 우리 아이 영어 공부법을 알려주는 [엄마표 영어에 입시를 더하다]는 시작부터 완성까지 자녀 영어 교육의 큰 그림을 그려주는 엄마표 영어 로드맵이다. 아이들 한참 가르칠 적에 로드맵을 작성해보며 고민했던 그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떠오른다. 이 책의 저자 혼공 허준석 선생님은 15년 차 현직교사이자 영어 강사로 활발하게 활동하며 다양한 영어 교재를 집필해오고 있다. 두 아이의 아빠가 되고 나서야 영어 교육의 큰 그림을 그려야 할 필요성을 깨달았고 그 노하우를 모든 이와 함께 하고자 이 책을 쓰게 된 것이다.

책에서는 엄마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에 속시원한 해답을 제안해주고 있다. 엄마표 영어로 시작해 학원을 보내야 할 타이밍, 유튜브 리터러시 선택하는 방법, 초등학교 이전과 이후, 저학년과 고학년에 맞는 영어 학습법, 중학생의 영어 공부법, 고등학생의 영어 공부법, 그리고 부록으로 담겨 있는 하와이에서의 한 달 살기 등 그동안 많은 커뮤니티에서 학부모의 단골 질문들로 볼 수 있었던 내용들이 제대로 된 해답과 함께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은 내 아이의 상황이라는 변수가 존재하기에 꼭 맞는 정답은 없다. 좋은 선례들의 여러 가지 중에서 취사선택해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고등학교 영어 공부법에 대한 부분을 읽어보니 현직 교사이기에 누구보다 현실적인 공교육 속 영어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중학교 영어 시험 범위의 8배가 넘는 범위라고 말하고 있는데 우리 큰 아이의 예를 들자면 외고의 영어 시험범위는 기본적으로 없다. 모든 영역이 다 나오기 때문이다. 아이의 말에 의하면 교과서, 프린트물, 부교재와 수능 교재 여러 권, 시사 영어, 회화 등 이루 말할 수 없을만큼의 영역에서 출제가 되기에 중학교 때처럼 공부해서는 낭패를 당한다는 것이다. 100점자와 동점자를 방지하기 위해 존재하는 킬러 문항은 말 그대로 올킬이다.

이 책은 내 아이의 연령 대에 맞춰 읽어보며 빅피처를 그리 고 로드맵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의 연령이 어릴수록 더 많은 책 속 팁과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영어 공부 어떻게 해야하나 감이 오지 않거나 내 아이의 영어 점수로 고민이 된다면 이 책의 도움을 받아보길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무수히 많은 과목이 있지만 언어 공부는 평생 남는 것임을 개인적 경험으로 늘 느끼고 있다. 외국어는 기본이다. 그 기본이 너무나 어려워 고민하는 우리 모두에게 이 책을 읽으며 다시 나아가는 시간을 마련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