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발 하라리의 르네상스 전쟁 회고록 - 전쟁, 역사 그리고 나, 1450~1600
유발 하라리 지음, 김승욱 옮김, 박용진 감수 / 김영사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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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발 하라리의 영향력은 실로 크다. 우리나라에서 [사피엔스], [호모데우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세 책 모두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학자이자 사상가이면서 역사학자인 유발 하라리의 역사 속 나의 의미를 찾는 여정을 담은 그의 논문집 [유발 하라리의 르네상스 전쟁회고록]은 중세 전쟁사를 전공한 그의 식견을 유감없이 담고 있다.

끊임없이 전작을 통해 나는 누구이며 세상의 의미를 물었던 그는 사실 나에 대한 탐구를 진지하게 했던 사람이다. 그의 전공에 맞게  르네상스 전쟁 회고록과 20세기 전쟁 회고록을 통해 역사 해석을 하며 그 안에서 나의 의미를 찾고자 했다. 그의 박사논문인 이 책은 우리의 좌표를 알고 미래를 예측하게 해주는 그의 독자적 역사 해석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일반인에게 회고록은 자주 접하지 않는 장르다. 그것도 전쟁에 대한 회고록이면 더욱 그럴 것이다. 회고록이란 한 사람이 자신의 일생을 혹은 그때까지의 삶을 되돌아보며 기록할만한 것들을 쓴 문헌이다. 논문을 통해 하라리는 20세기 전쟁회고록과 르네상스 시대 전쟁 회고록을 비교 분석하며 기억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기억하고 역사로 남겨야 할지에 대해 진지하게 들려준다. ​

일단 두 가지 회고록의 차이를 짚고 넘어가면 다음과 같다. 르네상스 전쟁 회고록에서의 진실은 바로 군사적인 일에 대한 진실이고 전장 역시 명예의 장이다. 경험이 아니라 사실이 글의 바탕이 되며 경험이 아닌 사실만이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 목격과 경험을 통해 획득한 사실적인 지식에서 권위가 나온다고 주장한다. 르네상스 시대 전사 귀족들에게 역사와 기억할 만한 것이란 서로 상당히 다른 것이었다.

"진실의 생산은 기껏해야 2순위에 불과하며 최악의 경우에는 단순히 권위를 확보하기 위한 교묘한 수단일 수 있다"

​반면 20세기 전쟁 회고록은 독립적이며 자율적인 개인이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과 자아에 대한 성찰을 기록한 것으로서, 이때 개인의 근대인의 특성이 나타난다. 이 부분이 가장 크게 르네상스 전쟁 회고록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회고록은 역사와 개인사의 조합이다. 나와 우리를 왔다 갔다 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유발 하라리는 독자에게 회고록의 여러 의미를 제시하고 독자에게 나의 의미를 찾는 숙제를 남겨 준다. 사실 회고록을 통해 나의 의미를 찾는 여정은 쉽고 재밌는 길은 아니다. 중세 전쟁사를 전공한 박사의 관점이라면 의미가 있지만 일반 독자에겐 결코 평이하지 않다. 그럼에도 우리가 유발 하라리의 논문에 주목하는 이유는 그가 이 논문을 기초하여 개인 정체성을 기반으로  빅히스토리의 관점에서 세상의 의미를 통찰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가장 기본이 되는 밑바탕을 제대로 이해해야 그 위의 상위개념을 쌓아갈 수 있다. 유발 하라리가 회고록에서 깨달은 통찰력을 비록 다 이해할 수 없다 하더라도 나는 이 책을 소장하고 싶다. 그것이 내가 이 책을 읽은 이유다.


#책속한줄

"르네상스 시대의 군인회고록을 지배하는 것은 저자의 개인적인 정체성이 아니라 전사 귀족이라는 집단적인 정체성이다"


"회고록에서 명예가 중심을 차지한 것과 전사 귀족의 삶에서 명예가 중심을 차지한 것, 그리고 실체가 있는 현실만을 묘사한 회고록과 르네상스 시대 전사 귀족의 삶에서 실체가 있는 사건들이 지닌 의미 사이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군인회고록은 명예로운 행동을 역사인식의 기반으로 삼았다. 20세기 군인회고록의 역사인식은 본보기가 되는 경험을 기반으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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