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일 1
라마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6월
평점 :

핫한 저승사자들이 전하는 쿨한 위로를 담고 있는 웹툰 [내일]은 네이버 평균 별점 만점에, 일요 웹툰 1위를 차지하는 등 많은 호평과 극찬을 받은 인기 웹툰이다. 그 인기 웹툰을 단행본으로 만들었고 1권과 2권을 읽었다.
한때 웹툰에 빠져 지냈던 우리집 2호님에게 잔소리 많이 하던 시기가 있었는데 [내일]을 읽어보니 빠져들만 하다는 생각이 든다.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소재들 때문에 걱정이었지만 [내일]과 같은 웹툰은 적잖은 위로와 공감, 교훈과 메시지를 적절하게 제공해주고 있어 그 내용에 놀라기도 했다.
그렇다고 교훈만 준다면 재미가 없어질 수 있으므로 라마 작가는 아이들의 코드에 맞는 유머를 적절하게 섞어 묵직한 주제들을 잘 다뤄준다. 1권의 주제는 왕따와 자살, 2권의 주제는 학업 스트레스와 자살이다. 모두 우리 사회의 크나 큰 문제들이라 이야기만 들어도 한숨이 나올 정도다.
죽고자 하는 사람을 살리려는 저승사자들의 이야기는 독특했다. 자살이 너무 많아 균형을 맞추기 위해 만들어낸 특별 조직인 위기관리팀의 팀장과 사원들은 인간이 죽고자 할 때 그들의 자살을 막고자 설득을 하게 된다. 인간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뜻밖의 메시지가 전해지니 웹툰은 어느 새 내 이야기가 되고, 내 지인의 이야기가 되어 많은 사람들을 공감에 이르게 한다.
웹툰을 본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진 않을 것이다. 그러나 최소한 웹툰을 좋아하는 그 또래의 아이들이 자신의 이야기와 비슷한 웹툰을 보고 한번 더 생각해보고 둘러보는 환기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 유독 자신의 문제에만 혹독한 인간이기에 객관화하고 타자화했을 때 깨달음이 따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