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웃는 사람이 사라질 때까지 걷자 - 포기 없이 꿈을 이루는 34가지 단단한 생각들
우에마쓰 쓰토무 지음, 이정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로켓 아저씨 우에마쓰 쓰토무를 아는가? 이 책으로 처음 그의 존재를 알게 된 나역시 그의 이야기는 매우 흥미로왔다. TED 강연으로 340만 뷰를 기록한 그의 강연은 '희망하면 이루어진다'였다. 제목에서 암시하고 있듯 그는 무수히 많은 실패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도망가지 않는다면 희망은 이뤄질 것이란 메시지를 전달한다.


로켓 아저씨는 [비웃는 사람이 사라질 때까지 걷자]에서 스스로 선택한 목표를 포기할 만한 상황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이뤄낼 수 있는 34가지 조언을 해준다. 34가지 조언에는 비법이나 지름길은 없었다. 꿈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이들에게 꿈까지 완주할 수 있게 해주는 실질적인 경험이 담겨 있다.


어릴 적부터 종이비행기를 좋아했고 커서도 비행기 설계 일을 하며 로켓 개발에 꿈을 두고 살았다. 과학자만이 그러한 일을 해낼 수 있을 것만 같지만 로켓 아저씨는 작은 전기 공장에서 인공위성 개발과 로켓 개발을 성공하고 미소 중력 실험을 하며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지금도 일본 각지에서 로켓 모형 만들기 교실을 열며 꿈을 향해 전진하는 이들을 격려하고 함께 하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꿈을 이루기 위해 가는 길에서 곤란한 상황을 부딪쳤을 때,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불가능하다며 누군가 비웃을 때, 마음에 슬그머니 포기라는 단어가 떠오를 때가 분명 있을 겁니다" 이런 경우 우리 모두 인생의 구비 구비 겪고 있으며 또 이미 겪었을 것이다. 그는 조언한다. "그럼 이렇게 해보면 어때?"라며 되물어보란다. 포기하지 않는 인생은 우리의 마음에 달려 있다는 것! 너무나 간단하고 쉽지만 매번 잊고 마는 사실이다.


책 제목이 너무나 현실적이다. [비웃는 사람이 사라질 때까지 걷자]는 어쩌면 우리 모두가 겪는 현실 속에서 '너만 그런게 아니야'라며 위로와 격려를 해주는 책이다. 밑줄을 긋다보니 책이 지저분해질 정도였다. 청소년들이나 청년들, 중장년 누구에게나 적용하기 좋은 메시지들이 책 속 가득이다.


"새로운 직업은 이 세상의 비참한 일, 불편한 일, 괴로운 일을 개선하려는 시도에서 태어납니다. 타인을 향한 배려가 지금까지 없던 가치를 낳습니다. 배려는 자신감에서 비롯되며 자신감은 경험해본 적 없는 일을 해낼 때 생겨납니다"(p115)


"최고의 복수는 탁월한 능력을 키워 상대에게 여러분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말을 듣는 것입니다. 인내란 그저 포기하거나 체념한 채 버티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한 인내는 분한 일을 당해도 꾹 참고 반드시 멋지게 해내는 것이며 이를 위해 스스로의 능력과 힘을 키워야 합니다"(p1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