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의 힘 - 평범한 순간을 결정적 기회로 바꾸는 경험 설계의 기술
칩 히스.댄 히스 지음, 박슬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종 인생이 재미없고 매일이 똑같다고 불평하는 사람들을 본다. 지루한 인생 특별한 무언가가 없다고 투덜대는 그들의 공통점을 보면 현실에 안주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를 주저하는 사람들이었다. 반면 매일 매일 스펙터클하게 새로운 것들을 찾아 경험하고 누리는 사람들을 보면 언제나 도전적이고 용기있었다. 늘 무언가를 하고 있는 모습이 공통적이다.

 

삶은 여러 순간들이 모여 만들어진다. 그래서 어떤 순간은 다른 순간보다 힘이 세다. 영향력이 강해 많은 순간들을 지배하기도 한다.  삶의 변화가 절실한 사람들에게 결정적인 순간을 기획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순간의 힘]은 최고의 조직행동론 전문가인 칩 히스와 세계 500대 CEO들의 리더십 멘토인 댄 히스가 쓴 책이다.

 

결정적 순간은 오래 기억되고 깊은 의미를 지닌 짧은 경험을 말하는데 , 다음의 4가지 요소들에서 비롯된다.

•고양 - 결정적 순간은 평범함과 일상 속에서 현저하게 두드러진다.
• 통찰 - 결정적 순간은 우리자신 또는 주변세계에 대한 인식을 재구성한다.
• 긍지 - 결정적 순간은 우리가 최선의 모습을 드러낼때 발생한다.
• 교감 - 결정적 순간은 사회적인 경험이다.
책 속에서는 다양한 사례와 상황 속에서 고양과 통찰, 긍지와 교감으로 결정적 순간을 만들어내눈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인상적으로 읽은 부분은 '각본을 깨트리라는 것'이다. 각본은 경험에 대한 기대다. 그것을 깨면서 고양의 순간을 창출해 뜻밖의 즐거움을 만들고 감동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와 리츠칼튼 호텔의 사례는 정말 각본을 깨트리는 것이 얼마나 멋지고 해야할 일인지를 알 수 있게 해주었다.

 

책에서는 우리 삶의 결정적 순간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야할 포인트들을 잘 정리해주고 있다. '스스로를 확장하라'라는 메시지는 실패의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 자신을 노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쉽지 않다. 이러한 확장은 실패이던 성공이던 결과를 떠나 통찰로 이어지게 된다.

 

책을 읽으며 바로 적용해보고 싶은 부분을 소개해보면 '캄의 레벨업 전략'이다. 캄은 애매모호한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게임처럼 레벨을 정해 훨씬 즐겁고 재미난 여정을 즐길 수 있게 제안했다. 즉 목표에 이르는 과정 중에 동기부여를 위한 중간 이정표를 무수히 늘려 미래지향적인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결승점은 하나가 아니다. 우리는 중간 이정표를 늘림으로써 길고 무료한 경주를 수많은 중간 결승점이 있는 과정으로 바꿀 수 있다. 각각의 중간 결승점을 통과할 때마다 우리는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고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해 다음 결승점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p200)

 

용기내기 어려운 현실 속에서 용기를 가진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그 용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며 용기를 가지도록 독려해준다.

'용기는 전염된다. 역사 속 봉기에서 지금의 일상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이런 교훈을 배운다.  용기를 내기는 어렵다. 그러나 연습하면 훨씬 쉬워진다'(p218)

 

이 책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더 나은 순간을 창조하고 실질적이며 구체적인 결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결정적 순간은 그 자체로 목적이며  이러한 결정적 순간들을 창조하기 위해 삶을 계획하는 방식을 바꿔야함을 깨닫는 시간이었다. 책을 읽는 내내 말할 수 없이 여러번 의욕이 불끈 생기는 경험을 소유할  수 있었던 독서라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