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를 위한 이메일 가이드 101
조성도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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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들이 매일 하는 일들 가운데 한가지를 차지하는 것은 이메일이다. 예전엔 직장인들의 고유업무의 범주에 있었다면, 이제는 누구나 이메일을 받고 이메일을 쓰는 시대가 되었다. 이렇게 우리 삶의 중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메일에 대해서 그동안  어디에서도 쉽게 알려주지 않았다는 점이 의아했다. 그래서일까? 사람들의 이메일을 보내는 스타일이 천차만별이다. 잘 정리된 이메일부터 너무나 간단명료하게 몇 단어로 쓴 성의없는 이메일까지,  그 사람의 성격과 일의 특성을 반영한 여러 종류의 이메일을 볼 수 있다.

때로는 나조차도 이메일을 쓸때 제목과 첫 문장을 무엇으로 할까? 고민스러운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대다수의 사람들도 같은 고민을 한다는 것을 이 책 [일잘러를 위한 이메일 가이드 101]을 통해 알게 되었다. 저자 조성도는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를 연구하며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이며 효과적인 이메일 작성법을 정리해 책 속에 담아냈다. 문자나 카톡보다 효율적이며 업무의 능률을 높일 수 있는 이메일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례를 보여주며 이메일이 얼마나 중요한 수단이자 방법인지를 알려주고 있다.

제대로 배운 적 없는 이메일 작성법 101가지를 통해 본인의 생각을 전달하고 필요로 하는 자료를 요청하고 중요 공지를 알리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저자 조성도는 이메일 스레드 하나에 하나의 주제를 쓸 것을 당부한다. 어떤 이메일을 보면 하나의 내용 안에 너무 많은 정보를 담고 있어 받는 이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지적한다.

특히 이메일을 보낼 때 가장 아리송한 부분이 참조와 숨은 참조다. 참조는 CC로 carbon copy라고 하는데, 달라지는 상황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야 할 때 참조에 넣게 된다. 숨은 참조 BCC는 blind carbon copy 로 이메일 주소의 공개여부에 따라 이곳에 넣게 되는데 이메일을 받는 이들에게 이메일 주소를 알리지 않고 싶을때 이곳에 넣어 보내게 된다. 주로 기자들에게 보도자료를 보낼 때 이용된다.

이메일은 기본구조를 잘 맞추면 된다. 이 기본구조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기본구조>

인사말
전달할 내용
상대방이 취해야할 행동
맺음말

이렇게 4개의 구조로 맞춰 쓰면 된다는 것! 명심하자.


책에서는 이메일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잘못된 사례와 잘된 사례를 보여주니 비교가 일목요연하게 되었다.  특히 도움이 되었던 것은 제목 정하는 법, 여러 이메일 앱 비교, 이메일 관리법과  마케팅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이었다.

특히 이메일함이 쌓여 이메일을 보내지도 받지도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네이버가 다음이나 구글보다 제공하는 용량이 작기에 네이버 유저들에게는 스팸과 필요없는 이메일을 제때 삭제하고 정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조금만 소홀이 하면 메일함이 쌓여 용량초과가 이뤄지니 부지런히 관리하자.

이 책을 읽으며 그동안 내가 보냈던 미숙한 이메일들이 떠올랐다.  내가 하고 싶은 말들만을 쏟아놓았던 이메일이 얼마나 무례하고 비효율적이었는지 이 책에서는 조목조목 지적해주고 있었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이메일을 통해 업무를 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업무와 상관이 없더라도 이메일은 이미 우리 삶 속 깊이 함께 하기에 누군가에게 전해질 나의 이메일이 얼마나 제대로 정돈되어 전달될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다듬는 계기를 마련해줄 것이다.  101가지 가이드는 아주 유용했다. 이제부터 이메일 쓰기 어렵지 않겠다. 조금만 신경쓴다면 누구보다 멋진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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