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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난나 - 사랑의 여신
무라트 툰젤 지음, 오은경 옮김 / 도서출판 아시아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읽어본 터키 문학이라곤 아지즈 네신의 풍자 소설들 뿐이었는데 오스만 제국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을 읽을 기회가 주어졌다. 그것도 그리스의 아프로디테, 로마의 비너스의 근간이 되는 사랑의 여신 이난나를 모티브로 하는 소설이니 얼마나 아름다울까 혼자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도 했다. 하지만 소설의 첫장을 넘긴 순간 맞닥뜨린 현실은 조금 달랐다. 처음부터 배경이나 상황을 알지 못하고 낯선 환경에 외따로이 떨어져 그 현실을 이해해야 하는 과정이 조금은 힘겹게 느껴졌기에 쉽사리 이해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떤 한 문화를 접하고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보통 그에 대한 책을 읽을 것이 추천되는데 그 때 추천되는 책의 종류는 인문이나 문화 영역의 책보다는 소설을 읽는 것이 훨씬 쉽게 그 문화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란 말에 동의도 했지만 이난나의 첫 인상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오스만 제국에서는 종교가 다른 이민족과 혼인을 할 수가 없는데 유력한 호족의 아들인 제밀이 큰 무대에 가서 유학하고 돌아오고 나서 이미 결정된 술타나와 별 감흥 없이 결혼한 후에 이방 민족의 딸 쉬메이라를 만나 폭풍 같은 사랑에 빠지고 만다. 그래서 아버지에게서 먼 곳으로 떠나라는 형벌을 받고 술타나와 쉬메이라와 함께 다른 호족들의 도움을 받아 다른 호족들의 성에서 겨울을 나며 제밀이 이난나의 여신으로 부르는 아시아를 만나는 여정을 그리고 있다. 여기에는 예니체리라는 기독교 아이들을 납치해서 무슬림으로 개종시킨 후 술탄의 노예가 되는 오스만 제국의 핵심 부대도 등장하는데 그런 인물 중 하나인 발랄의 이야기도 교차되어 전개된다. 처음에는 이름도, 상황도 등장하지 않아 제밀의 이야기와 다른 이야기라는 것만 알고 진행하지만 정말 이해하기 힘들었던 부분이다.
여행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진 지금, 여행을 떠난다면 동서양이 공존하는 터키로 가고 싶다. 그 이유 중에는 서양사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인 오스만 제국이란 문화가 가장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인류의 사대 문명 중 하나인 메소포타미아 문명 즉 수메르 문명에 속하는데다가 거대 로마 제국의 한 부분이었다가 서로마가 멸망한 후에 동로마로 1000년을 더 존속하면서 서양과는 다른 기후, 다른 환경 속에서 다른 문화를 만들어낸 그네들의 나라가 색다른 재미를 줄 것만은 확실할 것이기에 가고 싶었다. 바울의 전도여행의 장소였다는 사실도 역사 여행을 떠나고픈 이유 중의 하나였는데, 역시나 소설로 만난 오스만 문화는 전혀 이해하고 싶지도, 이해되지도 않는 문화였다. 기독교인 아이들을 데려다가 강제로 무슬림으로 개종해서 군사로 훈련되어 노예가 된다는 것은 정말 상상도 하지 못할 문화여서 그런지 쉽게 받아들이지 못했다. 일부다처제란 설정도 황당해서 그런지, 박학다식하고 심성이 고운 제밀이 만나는 여자마다 사랑에 빠지는 현상이 어이없다. 그런 것을 받아들이는 아내들도 그다지 좋아보이진 않는다. 여성들의 현명함과 배려심이 어쩌면 남자들을 막돼먹은 아이로 만드는 것은 아닌가 싶을 정도였다. 질투가 났지만 술타나로 키워진 첫째 부인이 둘째 부인을 인내하며 받아들이고, 세번 째로 사랑에 빠진 여자를 데려오는 것을 주저하는 남편에게 오히려 먼저 이해할 수 있다고 다른 부인과도 이야기를 다 끝냈다고 알아서 해주는데 남자들에게 참 편한 상황이란 생각만 들었다. 후계자인 아들을 멀리, 혹한에 죽을 수도 있는 상황에서 멀리 보낼 것이 아니라 다른 여자와의 결혼, 혹 이방인과의 결혼을 허락하지 않았다면 더 낫지 않았을까 싶기도 했다. 이렇듯 이 소설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부일처제이고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는 문화에서 살아온 사람에겐 이해하긴 쉽지 않는 이야기만 담겨 있다.
여러 여성들을 거느리고 싶은 것이 과연 사랑일까 하는 의문도 남는다. 제목은 역설적이게도 '사랑의 여신'이라고 붙이고 있지만, 한 사람을 사랑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가고 사랑을 느낄 수가 있는가. 과연 그런 감정을 이성에 대한 값싼 관심 이상으로 볼 수 있는가 질문을 던지고 싶다. 술타나와 결혼 후에 만난 쉬메이라와의 사랑은 부모가 결정해준 여성에 대해 사랑이란 감정을 느낄 수 없어서 일어난 비극적인 일이라고 치부해버릴 수도 있겠지만 그 이후에 만난 아시아와의 사랑은 도대체 어떻게 봐야 할지 모르겠다. 새로운 사랑이 생긴 후에도 다른 여성들이 싫어지지 않았단 것도 희한할 뿐이다. 하렘이 생기게 된 연유를 보여주려고 했던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주변에서 다 어려운 일을 막아줘서 그저 숨만 쉬고 밥만 먹고 잠만 자는 제밀이란 인물은 하등 도움이 안 되는 인물이다. 먹고 사는데 있어서 그 어떤 노동이라도 하는지 모르겠다. 지방을 다스리는 영주 역할을 하지도 않으니 그냥 여자만 보고 육체적 욕망만 느끼기만 하면 되니 어쩜 이렇게나 편할까. 그가 보여준 행동은 햄릿 저리 가라 이다. 딱히 어떤 것을 하겠다는 욕심도 없이 주변에서 주어진 상황대로 휩쓸려 가는데 그가 개인과 부족 사이에서 고민하는 것이 유유부단하게 느껴지는 것은 그에게 삶에 대해 절박함이 없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오늘의 한 끼 식사를 위해 죽을 만큼 처절하게 고생해본 적이 없으니 그렇게 고민만 줄창 하고 있을 뿐으로 보인다. 자식을 책임지기 위해 오늘도 힘겨운 삶을 살아가야 할 처지라면, 그렇게 두 손 놓고 머리만 굴리는 어리석음을 보이진 않을 것 같다. 오스만 문화를 조금 엿볼 수는 있지만 이 소설에서는 그저 육체적 욕망을 사랑으로 혼동하는 유유부단한 한 남자가 등장했을 뿐이다. 그에 비해 가진 것 없고 명예도, 신분도 훨씬 못한 빌랄이 훨씬 더 참다운 삶을 사는 것 같아 보인다. 세계가 무너지는 경험과 제 목숨을 위해 온몸을 던져본 사람만이 인생을 제대로 살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서평은 도서출판 아시아로부터 무료로 제공 받아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