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여 행복하라 -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행복한 인생의 비밀
앤드류 매튜스 지음, 강현숙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10대여 행복하라>란 책은 <지금 행복하라>의 청소년판인데 이 책을 읽고 나니까 그 전의 책도 봤으면 참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어 아쉬웠다. 그만큼 이 책도 아이들이 읽어도, 부모나 선생이 읽어도 좋을 그런 책이었다. 이런 류의 자기계발서가 그렇듯이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필요가 없이, 그때 그때 마음이 내키는 대로 골라서 보면 좋을 듯 싶다. 요즘에는 소설형 자기계발서가 많이 나와서 쉽게 읽히는데 이 책은 여러 명언을 한데 모은 것이라 쉽게 읽히지는 않아도 공감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더 확실하게 눈에 들어오는 장점이 있다. 나에게도 공감이 되는 부분이 있어 그것을 말하고 싶다.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일곱번째 장에서 내가 경험해서 확실히 알고 있는 부분이 나와 있었다. <7장 바람직한 생활 습관은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에서 내 마음속의 괴물을 인식하라라는 꼭지에서 생활방식을 바꿀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소개되어 있어 예를 들어보면,

-----------------------------------------------------------------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어떤 일을 하기 전에 먼저 상상을 하게 되면 뇌세포는 마치 실제로 그 일을 하는 것처럼 착각하게 되는 전기화학적인 변화를 경험한다고 한다. 그래서 골퍼를 비롯한 유명 운동선수나 배우, 가수들은 이 방법을 많이 쓰는데, '멘탈 리허설'이라고 부른다. (p.121)

여러분한테 많은 친구들 앞에만 서면 얼어버리는 '무대 공포증'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 몸을 덜덜 떨고 식은땀만 줄줄 흘릴 뿐, 단 한 마디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고 마는 것이다. (...) 자신감이 넘치는 새로운 자신의 모습을 머릿속에 그려보는 것이다. 환한 미소를 머금고 친구들 앞에 당당하게 서서 발표하는 자신의 모습을 자주 그려보라. (p.122)

-----------------------------------------------------------------

정말 신기한 일은 이런 일이 실제로 나한테 일어났다는 것이다!!!! 나는 어려서부터 상당히 소심해서 발표라도 할라치면 머릿속이 새하얘지고 식은땀이 나는 것을 물론 팔, 다리에 힘이 죽 빠져 항상 발표를 엉망으로 하곤 했었다. 그때 내 눈앞에 어른거렸던 것은 앞에 나와서 좌중을 웃기고 노래도 멋들어지게 부르고 사회도 매끄럽게 진행하는 소위 교실 안의 '스타'였다. 제일 부러웠던 때가 초등학교 6학년때였는데 아마 한창 사춘기가 시작되어 남자 아이들에게 잘 보이고 싶었던 욕구가 컸었던 탓이었던 듯 싶다. 내가 생각하기로는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3학년 때까지 장장 9년을 앞에서 멋들어지게 발표하는 것을 꿈꾸었다. 조용하고 항상 교실에서 있는듯 없는듯 했던 나는, 이런 공상으로 시간을 보냈던 걸로 기억한다.

이랬던 내가 대학교에 들어가서 발표수업을 하게 되었다. 발표를 하는데 떨리지 않았다면 거짓말이겠지만 기다리는 시간에는 떨어도 앞에만 서면 거짓말처럼 떨지 않고 술술 발표를 했던 것이다. 그 때 나는 카리스마가 있다는 말도 들었다. 말 잘한다는 말도, 강사가 되면 잘 하겠다는 말도. 그런데 정작 나는 발표가 잘 되는 것에 별다른 의심을 품어본 적이 없었다. 대학생이 되면서 전체적인 성격이 많이 외향적으로 변했던 터라 그냥 넘어갔던 것이다. 그러고 나서 대학 졸업 후에야 내가 급격한 성격의 변화를 일으켰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몇 번이나 '성격이 왜 180도 바뀐거지? 옛날같으면 상상도 못했을 일인데...'하며 의아해했지만 그 이유를 밝히지는 못했다. 그냥 막연히 자신감이 많이 생겼나보지... 하고 넘어갔다.

이제는 안다...내가 변한 이유를....말을 거침없이 조리있게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어디에서 얻었는지....그것은 바로 "상상"이었던 것이다. 9년동안 스스로 바보처럼 버벅거렸던 나 자신을 책망하고 미워하면서 강렬히 발표 잘 하기를 열망했던 그 상상력!! 그것이 나를 이렇게 바뀌게 해주었던 것이다. (물론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고 연습을 안해가면 버벅거리는 것은 같지만^^;) 그래서 나는 이 책을 통해 한 가지를 깨달았다!! 그것은 강하게 열망하고 소원하면,

                                                        . . . . 꿈. 은. 이. 루. 어. 진. 다. 는. 것. 을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